용인송담대학교 대표홈페이지>학과안내>예체능>시각디자인과

스킵네비게이션

Popup Zone

한마음 한걸음으로 새로운 송담대를 만들어갑니다.

취업(구인)의뢰
Language

예체능

3D조형과(3년제)

3D조형과(3년제)Dept. of 3Dimension Prototyping

  • 위치조화관 316호
  • 전화031-330-9461
제4차 산업을 이끄는 3D프린터의 조형 전문가 육성학과

3D조형과는 ‘제4차 산업혁명’을 일으킬 것으로 예견되는 3D프린터 산업시장에 발맞추어 첨단 조형 기법을 디지털화 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제품 및 폭넓은 시제품 원형 개발에 앞장서는 국내 최초의 3D조형 학과이다. 특성화 된 디지털공정에서의 제품 원형 및 설계 등 전문화 교육을 통해 새로운 미래 산업을 디자인하는 3D조형 교육을 실시한다. 3년제의 교육과정 중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하여 3D조형산업에 대한 이해와 완성도 있는 직무교육을 시행하여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 3D조형 및 3D프린팅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3D조형과는 다양한 문화콘텐츠 상품 및 산업제품 디지털 원형제작 및 3D프린팅을 통하여 보다 자유롭고 창의성 넘치는 개인의 창작활동을 표출할 수 있는 학과이다.

학과개요

3D조형과(3년제)

창의적이고 유능한 3D 디자이너 양성

3D조형과(3년제)
01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

교육목표
  • 13D의 기초지식을 갖춘 적용 능력 배양
  • 2산업현장에 필요한 디지털 조형 전문 능력 배양
  • 3직업인으로서의 성실성과 책임감 배양
  • 43D 프린팅 산업의 역강 강화로 국제화 능력 배양
인재양성유형

제품디자이너, 캐릭터디자이너

02NCS 연계성
3D조형과의 NCS 연계성으로 인재양성유형에 따른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정보제공
인재양성유형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제품디자이너 21세기 창의 감성시대의 시장 변화에 따른 사용자 수요 변화를 예측하고 다양한 기술, 다양한 소재를 응용하여 심미적이고 독창적인 외관과 감성적 기능적 가치가 겸비된 제품을 개선하고 창조하는 일이다. 제품디자인
광고콘텐츠 제작
3D 프린팅
(YSCS)
  • 디자인아이디어발상표현
  • 디자인아이디어발상구체화
  • 디자인구체화모델링
  • 디자인구체화렌더링 및 평가관리
  • 2D그래픽제작
  • 3D그래픽제작
  • 3D프린팅동향
  • 3D프린팅장비교육 및 출력
  • 데이터관리
  • 사이트기획
캐릭터디자이너 다양한 콘텐츠 제작과 상품화를 위하여 인물이나 동식물, 유무형의 사물의 모습을 독창적인 이미지로 형상화하는 일이다. 캐릭터 제작
게임콘텐츠 제작
시각디자인
석공예
  • 콘셉트설정
  • 캐릭터기획
  • 응용디자인
  • 콘텐츠사업
  • 게임3D캐릭터디자인
  • 비주얼아이데이션전개
  • 시안디자인개발심화
  • 석재용입체소조
03교육방침
  • 1기초, 전문 인력양성
  • 2직무교육 시행한 현장실습 및 프로젝트 수업 진행
  • 33D프린팅 기술 기반의 융합형 제품 개발(디자인 일부 수정 등 개발 프로세스 수행)
  • 4창업 지원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 의료, 산업기기, 환경조형, 완구 등 3D 모델러
  • 2D, 3D 캐릭터 상품원형 개발
  • 초·중등 교과과정 3D 프린팅 실습 교육 및 지도자
  • 3D 프린팅 관련 예비 창업자
면허 및 자격증

컴퓨터그래픽운용기사 게임그래픽전문가 3D 프린팅 관련 민간협회 자격증

리빙디자인과

리빙디자인과Dept. of Living Design

  • 위치송담관 408호
  • 전화031-330-9260
창의적이고 프로페셔널한 공간 전문 디자이너 양성!

리빙디자인이란 생활공간에서의 심미성, 실용성을 기반으로 한 삶의 질 향상을 체계적 조형훈련과 창의적 사고 발상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인테리어 디자인 및 서피스 디자인, 가구/ 조명 등 생활소품디자인 등의 토털 인테리어 제품디자인에서 고부가가치산업인 리빙아트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리빙에 관련된 모든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학문이다.

학과개요

리빙디자인과

창의적이고 프로페셔널한 리빙디자이너 육성

리빙디자인과
01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디자인 기본 지식과 현장 실무 디자인 능력을 갖춘 디자인 전문 인력을 양성

교육목표
  • 1리빙제품(소품)디자인과 실내디자인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 2대인관계 능력과 컴퓨터 활용 능력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한다.
  • 3세계화·선진화 시대에 부흥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 4인성 인증, 외국어 인증, 자격 인증을 통한 전문 기능 인력을 양성한다.
인재양성유형

제품(리빙소품)디자이너
제품디자인은 21세기 창의 감성시대의 시장변화에 따른 사용자 수요변화를 예측하고 다양한 기술, 다양한 소재를 응용하여 심미적이고 독창적인 외관과 감성적·기능적 가치가 겸비된 제품을 개선하고 창조하는 일이다.

02NCS 연계성
리빙디자인과의 NCS 연계성으로 인재양성유형에 따른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정보제공
인재양성유형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제품(리빙소품)디자이너 제품디자인은 21세기 창의 감성시대의 시장변화에 따른 사용자 수요변화를 예측하고 다양한 기술, 다양한 소재를 응용하여 심미적이고 독창적인 외관과 감성적·기능적 가치가 겸비된 제품을 개선하고 창조하는 일이다. 제품디자인
  • 모형제작
  • 제품디자인 프로젝트 기획 계획 수립
  •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기초
  •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표현
  •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구체화
  • 디자인 구체화 모델링
  • 디자인 구체화 렌더링 및 평가관리
03교육방침

교육과정을 직업기초 소양교육인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교양과 입학에서 졸업 후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멘토링 제도가 있으며 공통 전공능력을 위한 기초 디자인 과정과 전문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전공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2학년 여름·겨울 방학기간 중 리빙디자인학과 가족회사로 연결된 리빙디자인 관련 업계의 상호 협동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견학, 답사 및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하여 실무 전반을 경험하고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졸업 후 바로 직무에 투입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기업의 디자이너 생활소품 등 리빙용품 디자이너 핸드백, 구두 등 패션소품 디자이너 침구, 쿠션, 커텐, 카펫 등 소프트 인테리어 용품 디자이너 문화상품 디자이너 인테리어 코디네이터 서피스 디자이너 디지털 프린팅 디자이너 DTP 창업 무대디자이너

면허 및 자격증

제품디자인산업기사 패션디자인산업기사 섬유디자인산업기사 의류기사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 양장산업기사 숍마스터자격증 퍼스널쇼퍼자격증 CG운용기사

방송영화제작과(3년제)

방송영화제작과(3년제)Dept. of Film and Video Production

  • 위치본관 318호
  • 전화031-330-9494
방송영상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전문가 양성

방송영화제작과는 방송영화제작 분야와 연기 분야로 세분화되어 운영되고 있다.

방송영화제작 분야는 방송영상과 영화영상에 대한 열린 생각과 명석한 두뇌, 공인인식, 사회를 바라보는 높은 안목, 예술창작의 감성과 폭넓은 지식을 배우며, 스태프를 지휘하는 통솔력과 인화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한다.

학과개요

방송영화제작과(3년제)

방송·영화 콘텐츠 제작 분야 전문 실무 인력 양성 및 글로벌화를 추구하며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전문 연기자 양성

방송영화제작과(3년제)
01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방송·영화 컨텐츠 제작 실무화 및 역량 고도화를 비젼으로 한다.

교육목표
  • 1다매체, 다채널 시대에서 방송의 사회적 역할을 인지하고 방송 및 영화 산업이 필요로 하는 현장 전문가를 양성한다.
  • 2방송 및 영화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는 기획,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 3다변화되는 방송 및 영화산업 흐름에 대처할 수 있는 영상 제작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한다.
  • 4영상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견인하는 대중문화 나아가 대중예술의 메신저의 개발 육성한다.
  • 5리더십, 협동심 및 창의력을 바탕으로 하는 현장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6글로벌 미디어 산업을 목표로 국제적 감각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7뮤지컬 및 연극, 영화, 방송 등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공연예술배우 및 공연 기술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공연예술의 현장실습을 통한 기획과 공연예술 능력의 배양, 뮤지컬을 중심으로 한 연기교육을 위주로 한다.
인재양성유형

방송 콘텐츠 제작 인재 양성, 연극·영화 및 영상관련 종사자 인재양성

02NCS 연계성
방송영화제작예술과의 NCS 연계성으로 인재양성유형에 따른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정보제공
인재양성유형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방송콘텐츠 제작 인재 양성

방송콘텐츠 제작을 위한 방송 프로그램 기획, 구성, 캐스팅(섭외), 제작 스태프 구성, 방송 제작 준비, 방송 카메라 촬영, 방송영상편집, 컴퓨터그래픽스, 방송음향 및 음악 편집, 방송연출, 방송 사후관리(유통, 배급, 모니터링) 등을 수행

방송콘텐츠 제작
  • 프로그램기획
  • 프로그램 구성
  • 캐스팅(섭외)
  • 제작 스태프 구성
  • 제작준비
  • 촬영제작
  • 제작편집
  • 종합편집
  • 최종점검
  • 사후관리
연극·영화 및 영상관련 종사자 인재양성
  • 연극·영화 및 영상관련 사업
  • 기획, 시나리오작성, 투자유치, 프리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 영화 마케팅, 배급 및 사후 관리 등을 수행
영화 콘텐츠 제작
  • 사업기획
  • 시나리오
  • 투자유치
  • 프리프로덕션
  • 프로덕션
  • 포스트
  • 마케팅
  • 배급관리
  • 사후관리
03교육방침

3년 6학기 과정을 통해 방송·영화제작과에서는 방송을 기본 학문으로 학습한 뒤 시나리오, 연출, 촬영, 조명, 편집, 녹음, 3D 영상물 제작, 엔터테인먼트 등을 중점적으로 지도하며, 영상에 관한 전문적 현장 중심의 실기 및 이론을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강의, 영상예술의 모든 측면을 충분히 연마할 수 있도록 폭넓고 구체적인 전공과목을 이수하여 방송·영화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총체적인 전문 지식을 습득,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전문가를 양성한다.
이 모든 과정을 옹골차게 연마한 다음 HD 영상물 제작을 통해 실제 제작(독립영화, 단편영화) 한다. 이를 통해 현재 급속히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2D에서 3D로 변하고 있는 영상산업계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따라서 국내·외 영화적인 안목을 확장시키는데 필요한 완성도 높은 단편 영화와 독립 영화를 졸업 작품을 통해 제작하도록 하며, 심화된 전문 영상인으로서의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졸업과 동시에 산업현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 방송 분야지상파방송·지역민방·데이터방송·케이블 및 인터넷방송 등의 PD·AD 및 FD·카메라맨·편집제작담당·연기자·아나운서·리포터·MC·캐스터·구성작가·모델·엔터테인먼트 전문가 등 방송관련업종
  • 디지털영화 분야디지털영화 감독, 연기·연출인, 제작 담당자, 영상 엔터테인먼트 기획 연출자, 특수효과 영상기사
  • 애니메이션 및 컴퓨터그래픽 영상 분야애니메이션 아티스트, 만화영화 및 애니메이션 제작자, 비주얼 모션 그래픽,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
  • CF CM 및 이벤트 분야CF 감독, 이벤트 PD, 이벤트 프로모션 전문가, 엔터테인먼트 기획·연출자, 홍보영상 제작자, 광고음악 제작자, 음향 전문가
  • 인터넷 및 뉴미디어 분야인터넷 콘텐츠 PD 및 제작담당, 디지털미디어 프로듀서(DMP), 모바일영상감독, 디지털영상 입출력 전문가, VR(가상현실) 스튜디오 마스터, 미디(MIDI)전문가, 멀티미디어 사운드 전문가
  • 기타 방송인·영상음악인·영상작가·교육자·방송연기자독립영상감독(VJ), 프리랜서 MC 등 방송진행자, 프리랜서 구성작가, 디지털 사진작가, 영상예술작가 및 비디오 아티스트 비디오, 영상디자이너, 디지털 비디오 및 CG 애니메이션 교육 분야의 강사 등
  • 전문 배우 분야연극배우, 영화배우, 뮤지컬배우, 탤런트, 방송 리포터 등
  • 전문 방송/영상 및 공연예술 분야영화감독, 연극연출가, 영화 촬영감독, 기획자, 방송/영상 카메라맨, 편집자, 조명 디자이너 및 오퍼레이터, 음향효과 디자이너 및 오퍼레이터 등
  • 공공기관 예술직 분야국공립 연기자, 공연장 스텝(조명, 음향 등), 방송국, 신문사, 영화기획사, 영상편집실, 공연마케터, 이벤트 기획자 등
면허 및 자격증

파이널 컷 프로 애플국제공인자격증(고액 보수의 교육자료 취업 가능) 콘텐츠 전문가 영상미디어 전문가 방송통신기능사 영사산업기사 무대예술전문인 무대기계전문인 방송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스타일리스트과

스타일리스트과Dept. of Stylist

  • 위치송담관 416호
  • 전화031-330-9380
토탈 코디네이션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

현대의 다원화되고 전문화된 사회구조 속에서는 패션을 비롯한 방송, 디스플레이, 광고, 영화, 연극, 이벤트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콘셉트와 이미지를 창출해내는 토탈 코디네이션 전문가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용인송담대학은 전문 스타일리스트를 육성하는 국내 유일의 대학 교육기관으로서 전문지식과 기술은 물론이고, 창의력을 지닌 인재를 육성하여 다양한 패션분야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참다운 프로로서의 스타일리스트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학과개요

스타일리스트과

이 시대의 패션과 문화를 선도하는 글로벌한 패션 스타일리스트 양성

스타일리스트과
01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국내 최고의 스타일리스트 선도학과 구축

교육목표
  • 1전문화된 현장 중심 교육으로 실무형 교육을 실시
  • 2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으로 창의적인 감성을 배양
  • 3외국어 교육과 글로벌 패션 환경에 적응력을 배양
  • 4성실하고 봉사하는 자세와 올바른 가치관과 직업관을 정립
인재양성유형
  • 패션 스타일링 분야(인력양성 A 유형)방송이나 공연을 위하여 연예인의 성격, 분위기 및 출연 프로그램의 특성 등을 검토하여 화장, 의상과 장신구 등을 조화롭게 연출시켜 준다. 의상과 액세서리 등을 조화롭게 연출하여 토털 패션을 연출한다.
  • 패션 디자이너 분야(인력양성 B 유형)양복, 양장, 한복,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 캐주얼, 유니폼, 정장 등 각종 의류의 새로운 디자인 기획을 위해 컬러, 소재, 스타일 등 디자인 요소를 분석, 선별하여 패션디자인 및 시제품을 개발, 평가하여 기능성과 심미성 있는 패션 제품을 제작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패션 제품 판매 및 매장관리 분야(인력양성 C 유형)매장의 전체적인 관리 및 납품받은 물품의 수량과 품질을 확인하여 진열, 정리하고, 의상의 소재, 컬러, 패션 동향 등의 전문적인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매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적절한 패션 스타일을 자문하고 상품을 판매한다.
02NCS 연계성
스타일리스트과의 NCS 연계성으로 인재양성유형에 따른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정보제공
인재양성유형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패션스타일링 분야
(인력양성 A 유형)
패션스타일링은 체형별 스타일링과 아이템 스타일링, 상황별 스타일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파악하고 실행하며, 드라마와 영화, 뉴스와 보도 프로그램, 연극, 잡지와 광고, 가수, 패션쇼의 실무 분야에 적합한 스타일링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패션스타일링
  • 패션스타일링
  • 패션트랜드분석
  • 패션디자인 연출
  • 패션마케팅
패션디자이너 분야
(인력양성 B 유형)
패션디자인은 패션 상품 생산을 위하여 디자인 기획을 통해 컬러, 소재, 스타일 등 디자인 요소를 분석, 선별하고 패션디자인 및 시제품을 개발, 평가하여 기능성과 심미성 있는 패션 제품을 창작하는 일이다. 패션디자인
  • 패션디자인 개발
  • 패션제품기획
  • 패션기획
  • 패션제품생산
  • 샘플패턴제작하기
  • 제직의류 합복
  • 패션디자인 자료 수집
  • 패션상품 생산 투입
  • 패션상품 생산 준비
패션 제품 판매 및 매장관리 분야
(인력양성 C 유형)
의류 유통 관리는 효율적인 의류 유통을 위해 유통환경을 분석하여 유통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상품 기획과 판매촉진을 실행하며 상품 운영 및 매장 관리를 통해 소비자에게 의류 제품을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을 관리하는 일이다. 의류유통관리
  • 패션 제품 유통
  • 패션 유통 상품기획
  • 비주얼머천다이징
  • 패션유통 커뮤니케이션관리
  • 패션 판매촉진관리
  • 패션 상품 판매관리
  • 패션 영업 관리
  • 패션 매장관리
  • 의류재고상품관리
  • 패션 유통환경 분석
03교육방침

전문화된 현장 중심 실무형 교육과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으로 창의적 감성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며, 변화하는 글로벌 패션 환경에 적합한 전문 스타일리스트를 양성한다.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패션 잡지나 방송을 위한 미디어 스타일리스트 CF나 지면광고를 위한 광고 스타일리스트, 엔터테인먼트 스타일리스트 영화나 연극 기획사의 공연 전문 스타일리스트 이벤트 기획사의 쇼 전문 스타일리스트 명품브랜드 샵마스터 SPA 등 의류브랜드의 샵마스터 스타일 어드바이저 이미지 컨설턴터 패션브랜드의 컨설턴트 및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패션 디자이너 패션소품 디자이너 패션관련업체 기획실의 코디네이터 백화점이나 의류매장의 디스플레이어 패션잡지의 에디터 메이크업 아티스트 헤어스타일리스트 코스메틱 브랜드 샵마스터 패션인터넷 쇼핑몰 디렉터 등

면허 및 자격증

스타일리스트 샵마스터 패션머천다이징 산업기사 패션디자인 산업기사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미용사 메이크업 아티스트 양장기능사 양복기능사 등

시각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Dept. of Visual Communication Design

  • 위치송담관 408호
  • 전화031-330-9410
창의력과 추진력으로 무장된 디지털시대의 시각디자이너 및 크리에이터 인재 양성

21세기 정보의 홍수시대에 걸맞은 미래지향적이고 합리적인 커리큘럼을 통하여 크리에이터에게 필수적인 창의성, 추진력, 완벽한 마무리를 각각의 교육과정에서 핵심 지도사항으로 하고, 나날이 발전하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운영능력을 중점 배양하여 디지털 시대의 첨병으로 양성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뜨거운 정열과 냉철한 이성, 부드러운 표현력을 두루 갖춘 독창적인 시각 디자이너 및 크리에이터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과개요

시각디자인과

성실을 바탕으로 한 창조와 도전의식을 지닌 인재 양성

시각디자인과
01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디자인과 기술, 콘텐츠 창조 능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

교육목표
  • 1시각 표현의 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시각디자인 문제 해결을 위해 아이디어 스케치, 디자인 실행을 할 수 있다.
  • 22D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신이 구상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기 위한 제작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3세계화·선진화 시대에 맞추어 독창적이고 창의적일 수 있도록 기초디자인과 기술 콘텐츠를 융합할 수 있다.
  • 4인성교육의 강화로 전문가적인 직업정신을 고취하여 사회적 책임감과 도전의식을 가질 수 있다.
인재양성유형
  • 출판 디자이너의뢰받은 원고의 편집체제를 설정하고 문자 및 이미지를 입력하며 지면 배치와 표 작업 같은 편집 작업을 거쳐 자간, 서체, 그림 등의 여백을 조정하여 교정작업을 거친 뒤 기록 매체를 이용하여 출력 작업을 할 수 있다. 전자출판이 정보화 사회와 다양한 지식과 정보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보존·전달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선 전자출판 전반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광고 그래픽 디자이너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하여 소비자의 요구와 각종 정보를 파악하고 분석한 창조성을 발휘하여 다양한 콘셉트의 디자인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디자인을 할 수 있다.
02NCS 연계성
시각디자인과의 NCS 연계성으로 인재양성유형에 따른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정보제공
인재양성유형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출판 디자이너
  • 의뢰받은 원고의 편집체제를 설정하고 문자 및 이미지를 입력하며 지면 배치와 표 작업 같은 편집 작업을 거쳐 자간, 서체, 그림 등의 여백을 조정하여 교정작업을 거친 뒤 기록 매체를 이용하여 출력할 수 있다.
  • 전자출판이 정보화 사회와 다양한 지식과 정보문화를 제계적으로 정리하고 보존・전달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선 전자출판 전반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출판
  • 편집디자인 고객 요구 분석
  • 편집디자인 계획수립
  • 편집디자인 자료 관리
  • 편집디자인 시안 제작
  • 편집디자인 작업 실행
  • 편집디자인 소프트웨어 활용
  • 사진 이미지 편집디자인
  • 드로잉 이미지 편집디자인
  • 편집디자인 인쇄 감리
광고그래픽디자이너
  •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하여 소비자의 요구와 각종 정보를 파악하고 분석한다.
  • 창조성을 발휘하여 다양한 콘셉트의 디자인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디자인을 할 수 있다.
디자인
  • 시각디자인 프로젝트
  • 시각디자인 리서치
  • 시각디자인 전략수립
  • 비쥬얼 아이데이션
  • 시각디자인 개발
  • 프레젠테이션
  • 최종디자인 개발
  • 디자인 제작 관리
  • 디자인 자료화
03교육방침

현장 적응력을 갖춘 디자이너, 실무형 디자이너, 독창적인 디자이너, 추진력을 지닌 디자이너의 양성을 교육방침으로 하여 디자인의 제반 이론 및 실기를 병행 교육하여 졸업 후 바로 디자인 현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래픽디자이너의 양성을 교육방침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시각디자인과는 크게 두 분야의 인력을 주축으로 취업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분야는 출판디자이너 분야로, 출판사, 출판기획사, 잡지사, 광고회사, 출판 일러스트레이션을 주 취업처로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분야는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 분야로 졸업 후 수요가 점점 폭증하고 있는 web디자인 분야는 물론이고 각 기업체 및 단체가 요구하는 광고 디자이너, 편집 디자이너, 패키지 전문 회사 등으로 진로를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정체성 정립을 주 업무로 하는 C.I전문회사, 애니메이션 분야, 캐릭터디자이너, 팬시 디자이너 등 졸업생이 선택할 수 있는 범위는 대단히 광범위합니다. 이 밖에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다변화되고 있는 산업사회의 각 분야에서 시각디자인전공 학생의 진출의 폭은 무궁무진합니다.

면허 및 자격증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CG운용기사 교원자격증(실기교사) 의장기사 2급캐릭터디자인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인쇄산업기사 포장산업기사 스크린 인쇄기능사 GTQ

연기예술과(3년제)

연기예술과(3년제)Dept. of Theater

  • 위치본관 318호
  • 전화031-330-9400
철저한 현장중심교육의 공연예술&연기전문배우 양성

연기예술과는 연기예술을 필요로하는 다양한분야의 미래의 연기예술산업을 선도해 나갈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전문배우 및 연기예술 전문가양성을 목표로 교육 하고 있다.

1학년 기초 과정에서는 기초연기를 토대로 호흡과 발성, 움직임, 보컬, 마임, 공연예술사 등의 강도 높은 연기예술의 기초교육과정을, 2,3학년 때에는 다양한 스타일의 세계의 우수한 희곡작품들과 국내외 뮤지컬 작품들을 배우 및 연출, 스텝으로 참여하여 공연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배운다. 또한 전문 연극단체 및 뮤지컬극단, 세계 공연예술 축제, 방송등과 연계, 산학협력을 통하여 실제 공연예술 현장에서 전문인으로서 실무를 익힐 수 있는 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연기예술과>는 이러한 체계적이고 강도 높은 차별화된 커리큘럼과 실무형 현장실습 프로그램, 학년별 정기공연, 워크샵 공연, 영상과 미디어 등의 다양한 매체의 융합을 시도하고 실험하는 창작발표 등을 통하여 21세기가 필요로 하는 미래형 공연예술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과개요

연기예술과(3년제)

글로벌화를 추구하며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전문 연기자 양성

연기예술과(3년제)
01비전 및 교육목표
02NCS 연계성
03교육방침
04졸업 후 진로
컬러리스트과

컬러리스트과Dept. of Colorist

  • 위치조화관 316호
  • 전화031-330-9462
국내 최초 컬러믹싱(조색) 및 컬러코스매틱 전문가 양성

한류 문화의 한 축을 이루는 K-Beauty의 열풍으로 중국, 동남아, 미국, 유럽에서 각광받고 있는 한국 색조화장품과 톡톡 튀는 색깔로 유명한 베네통, 컬러풀한 폴로 티셔츠처럼 전 세계로 수출되는 유명 브랜드의 옷들은 최종 단계에서 컬러리스트의 눈과 손을 거쳐야만 그 상품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화려한 색채를 자랑하는 애니메이션의 컬러 역시 디지털 컬러 컨설턴트에 최종적으로 완성됩니다. 날이 갈수록 컬러는 영상 이미지나 색채 소재에서 가장 중요한 경쟁력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컬러리스트, 컬러 전문가를 양성하는 곳이 용인송담대학 컬러리스트과입니다.

학과개요

컬러리스트과

창의적이고 유능한 컬러리스트 양성

컬러리스트과
01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인성과 창의성, 전문성을 겸비한 색채관리전문가 양성

교육목표
  • 1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색채관리사 양성
  • 2체계적인 전공교육을 통한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취득
  • 3인성(멘토링)교육 강화로 건전한 직업관과 인성을 갖춘 인력 양성
인재양성유형

색채관리전문가(컬러매니저, 컬러컨설턴트) 양성

02NCS 연계성
컬러리스트과의 NCS 연계성으로 인재양성유형에 따른 직무내용, 세분류, 능력 단위 정보제공
인재양성유형 직무내용 세분류 능력 단위
컬러매니저
  • 색조화장품 색채관리
  • 영상매체 색채관리
  • 의류, 페인트 색채관리
  • 색차 보정
색채 관리
  • 색채조색
  • 컴퓨터자동배색
  • 물체색오차보정
  • 디지털색채보정
컬러컨설턴트
  • 화장품 컬러 기획
  • 퍼스널 컬러 기획
  • 의류패션 컬러 기획
  • 유행색 분석
컬러 기획
  • 감성배색
  • 패션컬러
  • 뷰티카운셀러(컬러이미지메이킹)
  • 컴퓨터그래픽운용
03교육방침

국내 최초로 설립된 컬러 전문가를 양성하는 컬러리스트과는 국가공인자격증인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취득을 통해 컬러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시킨 후, 인성과 전문성 그리고 창의성을 겸비한 국내 최고의 컬러리스트를 양성한다. 특히 컬러리스트과는 팽창하는 한국의 화장품 업체의 화장품색조관리전문가 수요 급증에 따라 색조화장품 회사와 맞춤형 교육 협약을 통해 취업을 보장하는 특화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 1전문화된 색채관리 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특화된 교육을 실시한다.
  • 2컬러리스트 국가공인 자격증(컬러리스트산업기사)취득을 위한 전공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색채 관리 심화 교육을 실시한다.
  • 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과 심화 실습 교육을 실시한다.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 컬러매니저 분야
    • 화장품, 페인트, 섬유(의류) 회사 연구소
    • 스마트폰 등 제품의 표면처리 분야
    • 안료 및 연료 회사 연구소
    • 방송국, 영화사, 기획사의 영상색채보정업무
    • 디지털사진, 영상, 애니메이션, 편집 디지털색상관리
  • 컬러컨설턴트 분야
    • 색조화장품, 섬유, 패션업체의 컬러 기획 업무
    • 뷰티카운셀러, 퍼스널컬러, 컬러이미지메이킹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