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예술과학대학교 대표홈페이지>학과안내>방송예술>방송영화제작과(3년제)

스킵네비게이션

취업(구인)의뢰
Language

방송예술

방송영화제작과(3년제)

방송영화제작과(3년제)Dept. of Film and Video Production

  • 위치본관 318호
  • 전화031-330-9494
방송영상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전문가 양성

방송영화제작과는 방송영화제작 분야와 연기 분야로 세분화되어 운영되고 있다.

방송영화제작 분야는 방송영상과 영화영상에 대한 열린 생각과 명석한 두뇌, 공인인식, 사회를 바라보는 높은 안목, 예술창작의 감성과 폭넓은 지식을 배우며, 스태프를 지휘하는 통솔력과 인화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한다.

학과개요

방송영화제작과(3년제)

방송·영화 콘텐츠 제작 분야 전문 실무 인력 양성 및 글로벌화를 추구하며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전문 연기자 양성

방송영화제작과(3년제)
01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방송·영화 컨텐츠 제작 실무화 및 역량 고도화를 비젼으로 한다.

교육목표
  • 1다매체, 다채널 시대에서 방송의 사회적 역할을 인지하고 방송 및 영화 산업이 필요로 하는 현장 전문가를 양성한다.
  • 2방송 및 영화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는 기획,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 3다변화되는 방송 및 영화산업 흐름에 대처할 수 있는 영상 제작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한다.
  • 4영상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견인하는 대중문화 나아가 대중예술의 메신저의 개발 육성한다.
  • 5리더십, 협동심 및 창의력을 바탕으로 하는 현장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6글로벌 미디어 산업을 목표로 국제적 감각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7뮤지컬 및 연극, 영화, 방송 등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공연예술배우 및 공연 기술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공연예술의 현장실습을 통한 기획과 공연예술 능력의 배양, 뮤지컬을 중심으로 한 연기교육을 위주로 한다.
인재양성유형

방송 콘텐츠 제작 인재 양성, 연극·영화 및 영상관련 종사자 인재양성

02NCS 연계성
방송영화제작예술과의 NCS 연계성으로 인재양성유형에 따른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정보제공
인재양성유형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방송콘텐츠 제작 인재 양성

방송콘텐츠 제작을 위한 방송 프로그램 기획, 구성, 캐스팅(섭외), 제작 스태프 구성, 방송 제작 준비, 방송 카메라 촬영, 방송영상편집, 컴퓨터그래픽스, 방송음향 및 음악 편집, 방송연출, 방송 사후관리(유통, 배급, 모니터링) 등을 수행

방송콘텐츠 제작
  • 프로그램기획
  • 프로그램 구성
  • 캐스팅(섭외)
  • 제작 스태프 구성
  • 제작준비
  • 촬영제작
  • 제작편집
  • 종합편집
  • 최종점검
  • 사후관리
연극·영화 및 영상관련 종사자 인재양성
  • 연극·영화 및 영상관련 사업
  • 기획, 시나리오작성, 투자유치, 프리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 영화 마케팅, 배급 및 사후 관리 등을 수행
영화 콘텐츠 제작
  • 사업기획
  • 시나리오
  • 투자유치
  • 프리프로덕션
  • 프로덕션
  • 포스트
  • 마케팅
  • 배급관리
  • 사후관리
03교육방침

3년 6학기 과정을 통해 방송·영화제작과에서는 방송을 기본 학문으로 학습한 뒤 시나리오, 연출, 촬영, 조명, 편집, 녹음, 3D 영상물 제작, 엔터테인먼트 등을 중점적으로 지도하며, 영상에 관한 전문적 현장 중심의 실기 및 이론을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강의, 영상예술의 모든 측면을 충분히 연마할 수 있도록 폭넓고 구체적인 전공과목을 이수하여 방송·영화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총체적인 전문 지식을 습득,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전문가를 양성한다.
이 모든 과정을 옹골차게 연마한 다음 HD 영상물 제작을 통해 실제 제작(독립영화, 단편영화) 한다. 이를 통해 현재 급속히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2D에서 3D로 변하고 있는 영상산업계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따라서 국내·외 영화적인 안목을 확장시키는데 필요한 완성도 높은 단편 영화와 독립 영화를 졸업 작품을 통해 제작하도록 하며, 심화된 전문 영상인으로서의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졸업과 동시에 산업현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 방송 분야지상파방송·지역민방·데이터방송·케이블 및 인터넷방송 등의 PD·AD 및 FD·카메라맨·편집제작담당·연기자·아나운서·리포터·MC·캐스터·구성작가·모델·엔터테인먼트 전문가 등 방송관련업종
  • 디지털영화 분야디지털영화 감독, 연기·연출인, 제작 담당자, 영상 엔터테인먼트 기획 연출자, 특수효과 영상기사
  • 애니메이션 및 컴퓨터그래픽 영상 분야애니메이션 아티스트, 만화영화 및 애니메이션 제작자, 비주얼 모션 그래픽,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
  • CF CM 및 이벤트 분야CF 감독, 이벤트 PD, 이벤트 프로모션 전문가, 엔터테인먼트 기획·연출자, 홍보영상 제작자, 광고음악 제작자, 음향 전문가
  • 인터넷 및 뉴미디어 분야인터넷 콘텐츠 PD 및 제작담당, 디지털미디어 프로듀서(DMP), 모바일영상감독, 디지털영상 입출력 전문가, VR(가상현실) 스튜디오 마스터, 미디(MIDI)전문가, 멀티미디어 사운드 전문가
  • 기타 방송인·영상음악인·영상작가·교육자·방송연기자독립영상감독(VJ), 프리랜서 MC 등 방송진행자, 프리랜서 구성작가, 디지털 사진작가, 영상예술작가 및 비디오 아티스트 비디오, 영상디자이너, 디지털 비디오 및 CG 애니메이션 교육 분야의 강사 등
  • 전문 배우 분야연극배우, 영화배우, 뮤지컬배우, 탤런트, 방송 리포터 등
  • 전문 방송/영상 및 공연예술 분야영화감독, 연극연출가, 영화 촬영감독, 기획자, 방송/영상 카메라맨, 편집자, 조명 디자이너 및 오퍼레이터, 음향효과 디자이너 및 오퍼레이터 등
  • 공공기관 예술직 분야국공립 연기자, 공연장 스텝(조명, 음향 등), 방송국, 신문사, 영화기획사, 영상편집실, 공연마케터, 이벤트 기획자 등
면허 및 자격증

파이널 컷 프로 애플국제공인자격증(고액 보수의 교육자료 취업 가능) 콘텐츠 전문가 영상미디어 전문가 방송통신기능사 영사산업기사 무대예술전문인 무대기계전문인 방송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연기예술과(3년제)

연기예술과(3년제)Dept. of Theater

  • 위치본관 318호
  • 전화031-330-9400
철저한 현장중심교육의 공연예술&연기전문배우 양성

연기예술과는 연기예술을 필요로하는 다양한분야의 미래의 연기예술산업을 선도해 나갈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전문배우 및 연기예술 전문가양성을 목표로 교육 하고 있다.

1학년 기초 과정에서는 기초연기를 토대로 호흡과 발성, 움직임, 보컬, 마임, 공연예술사 등의 강도 높은 연기예술의 기초교육과정을, 2,3학년 때에는 다양한 스타일의 세계의 우수한 희곡작품들과 국내외 뮤지컬 작품들을 배우 및 연출, 스텝으로 참여하여 공연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배운다. 또한 전문 연극단체 및 뮤지컬극단, 세계 공연예술 축제, 방송등과 연계, 산학협력을 통하여 실제 공연예술 현장에서 전문인으로서 실무를 익힐 수 있는 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연기예술과>는 이러한 체계적이고 강도 높은 차별화된 커리큘럼과 실무형 현장실습 프로그램, 학년별 정기공연, 워크샵 공연, 영상과 미디어 등의 다양한 매체의 융합을 시도하고 실험하는 창작발표 등을 통하여 21세기가 필요로 하는 미래형 공연예술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과개요

연기예술과(3년제)

글로벌화를 추구하며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전문 연기자 양성

연기예술과(3년제)
01비전 및 교육목표
02NCS 연계성
03교육방침
04졸업 후 진로
실용음악보컬과(3년제)

실용음악보컬과(3년제)Dept. of Cmmercial Vocal Production

  • 위치미정
  • 전화031-330-9495
도약하는 실용음악보컬과

2022년 신설되는 실용음악보컬과는 세계로 뻗어가는 한류의 선봉에 있는 K-Pop의 보컬에 초점을 맞춘 학과로 기초적인 발성부터 프로듀싱까지 보컬 관련된 음악의 전 분야에서 활동하는 뮤지션과 아티스트를 육성합니다.

학과개요

실용음악보컬과(3년제)

도약하는 실용음악보컬과

01교과목 소개

◦ 가수가 되기 위한 보컬테크닉, 보컬앙상블(듀엣이상의 앙상블 프로세싱), 이론지식, 작사, 작곡.

◦ 앨범발매 기획, 녹음, 제작, 뮤직비디오촬영, 프로필 촬영등 앨범이 발매되기까지의 제작과정(프로듀싱), 악보 채보 및 사보, 공연 연출 및 기획, 사운드 디자인 등

02진출분야

◦ 가수(대중음악, CCM, 재즈, 뮤지컬 등), 코러스 전문 보컬, 가이드보컬.

◦ 음반 프로듀서, 작곡가, 작사가.

◦ 기획사 보컬트레이너, 녹음 보컬디렉터, 실용음악실기교사, 악보 채보 및 사보사.

◦ 레코딩엔지니어, 사운드디자이너.

03인재상

◦ 가수를 양성합니다.(대중 앞에서 보컬 음악으로 감동을 주는 뮤지션을 길러냅니다.)

◦ 보컬 트레이너를 양성합니다.(무대에서 대중을 만나는 가수를 키울 수 있습니다.)

◦ 음반 프로듀서를 양성합니다.(보컬음악 전체를 아우르는 능력있는 프로듀서를 만듭니다.)

스타일리스트과

스타일리스트과Dept. of Stylist

  • 위치송담관 416호
  • 전화031-330-9380
토탈 코디네이션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

현대의 다원화되고 전문화된 사회구조 속에서는 패션을 비롯한 방송, 디스플레이, 광고, 영화, 연극, 이벤트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콘셉트와 이미지를 창출해내는 토탈 코디네이션 전문가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용인송담대학은 전문 스타일리스트를 육성하는 국내 유일의 대학 교육기관으로서 전문지식과 기술은 물론이고, 창의력을 지닌 인재를 육성하여 다양한 패션분야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참다운 프로로서의 스타일리스트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학과개요

스타일리스트과

이 시대의 패션과 문화를 선도하는 글로벌한 패션 스타일리스트 양성

스타일리스트과
01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국내 최고의 스타일리스트 선도학과 구축

교육목표
  • 1전문화된 현장 중심 교육으로 실무형 교육을 실시
  • 2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으로 창의적인 감성을 배양
  • 3외국어 교육과 글로벌 패션 환경에 적응력을 배양
  • 4성실하고 봉사하는 자세와 올바른 가치관과 직업관을 정립
인재양성유형
  • 패션 스타일링 분야(인력양성 A 유형)방송이나 공연을 위하여 연예인의 성격, 분위기 및 출연 프로그램의 특성 등을 검토하여 화장, 의상과 장신구 등을 조화롭게 연출시켜 준다. 의상과 액세서리 등을 조화롭게 연출하여 토털 패션을 연출한다.
  • 패션 디자이너 분야(인력양성 B 유형)양복, 양장, 한복,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 캐주얼, 유니폼, 정장 등 각종 의류의 새로운 디자인 기획을 위해 컬러, 소재, 스타일 등 디자인 요소를 분석, 선별하여 패션디자인 및 시제품을 개발, 평가하여 기능성과 심미성 있는 패션 제품을 제작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패션 제품 판매 및 매장관리 분야(인력양성 C 유형)매장의 전체적인 관리 및 납품받은 물품의 수량과 품질을 확인하여 진열, 정리하고, 의상의 소재, 컬러, 패션 동향 등의 전문적인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매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적절한 패션 스타일을 자문하고 상품을 판매한다.
02NCS 연계성
스타일리스트과의 NCS 연계성으로 인재양성유형에 따른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정보제공
인재양성유형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패션스타일링 분야
(인력양성 A 유형)
패션스타일링은 체형별 스타일링과 아이템 스타일링, 상황별 스타일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파악하고 실행하며, 드라마와 영화, 뉴스와 보도 프로그램, 연극, 잡지와 광고, 가수, 패션쇼의 실무 분야에 적합한 스타일링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패션스타일링
  • 패션스타일링
  • 패션트랜드분석
  • 패션디자인 연출
  • 패션마케팅
패션디자이너 분야
(인력양성 B 유형)
패션디자인은 패션 상품 생산을 위하여 디자인 기획을 통해 컬러, 소재, 스타일 등 디자인 요소를 분석, 선별하고 패션디자인 및 시제품을 개발, 평가하여 기능성과 심미성 있는 패션 제품을 창작하는 일이다. 패션디자인
  • 패션디자인 개발
  • 패션제품기획
  • 패션기획
  • 패션제품생산
  • 샘플패턴제작하기
  • 제직의류 합복
  • 패션디자인 자료 수집
  • 패션상품 생산 투입
  • 패션상품 생산 준비
패션 제품 판매 및 매장관리 분야
(인력양성 C 유형)
의류 유통 관리는 효율적인 의류 유통을 위해 유통환경을 분석하여 유통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상품 기획과 판매촉진을 실행하며 상품 운영 및 매장 관리를 통해 소비자에게 의류 제품을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을 관리하는 일이다. 의류유통관리
  • 패션 제품 유통
  • 패션 유통 상품기획
  • 비주얼머천다이징
  • 패션유통 커뮤니케이션관리
  • 패션 판매촉진관리
  • 패션 상품 판매관리
  • 패션 영업 관리
  • 패션 매장관리
  • 의류재고상품관리
  • 패션 유통환경 분석
03교육방침

전문화된 현장 중심 실무형 교육과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으로 창의적 감성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며, 변화하는 글로벌 패션 환경에 적합한 전문 스타일리스트를 양성한다.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패션 잡지나 방송을 위한 미디어 스타일리스트 CF나 지면광고를 위한 광고 스타일리스트, 엔터테인먼트 스타일리스트 영화나 연극 기획사의 공연 전문 스타일리스트 이벤트 기획사의 쇼 전문 스타일리스트 명품브랜드 샵마스터 SPA 등 의류브랜드의 샵마스터 스타일 어드바이저 이미지 컨설턴터 패션브랜드의 컨설턴트 및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패션 디자이너 패션소품 디자이너 패션관련업체 기획실의 코디네이터 백화점이나 의류매장의 디스플레이어 패션잡지의 에디터 메이크업 아티스트 헤어스타일리스트 코스메틱 브랜드 샵마스터 패션인터넷 쇼핑몰 디렉터 등

면허 및 자격증

스타일리스트 샵마스터 패션머천다이징 산업기사 패션디자인 산업기사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미용사 메이크업 아티스트 양장기능사 양복기능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