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예술과학대학교 대표홈페이지>직업기초·교양교육센터>운영안내>교양 교과목 개요

스킵네비게이션

증명발급센터 취업(구인)의뢰
Language

운영안내

교양 교과목 개요

공동체매너(대인관계능력)Community manners

인간관계가 원활해야 성공할 수 있고, 하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인맥을 활용하는 기술, 원활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갖고 있다. 이처럼 뛰어난 재능과 업무능력을 더욱 돋보이게 해주는 인간관계의 기본과 다양한 인맥관리의 기법, 대인관계에서 매너기술에 대해서 학습한다.

성공하는 인간관계(대인관계능력)Successful relationships

직업기초능력인 대인관계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인간관계의 심리와 특징, 다양한 관계의 기술 함양을 증진한다.

SNS 글쓰기(의사소통능력)SNS writing

자신의 일상이나 경험을 SNS를 통해 타인과 공유하고,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고 있다. 문자메시지,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정보를 빠르게 공유할 수 있고, 다양한 사람을 쉽게 만날 수도 있는 등 장점도 많지만 사생활 노출, 거짓 정보 유출, SNS 중독 등 부작용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이에 현대사회에서 가장 유용한 도구 중 하나인 SNS를 이해하고 SNS 글쓰기의 특징 및 글쓰기 방법, 맞춤법, SNS 글쓰기 윤리와 예절 등을 배우고, 이를 토대로 자기 생각과 의견을 적절하게 나타낼 수 있는 SNS 글쓰기 교육을 수행한다.

맛있는 독서와 토론(의사소통능력)Reading and discussion

시, 수필, 소설, 전공도서 등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고 정확히 내용을 이해하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책을 읽고 중심 내용 찾기, 요약하기, 서평 쓰기 등을 배우고, 이를 토대로 상대방과 토론하며 자기 생각을 적절하게 펼칠 수 있는 언어능력을 수행한다.

패션과 스타일링(대인관계능력)Fashion and styling

대인관계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의생활과 패션 전반에 대한 이해 및 스타일링을 통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이미지 메이킹 능력을 함양하여 자기관리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워드프로세서 & 파워포인트Word Processor & Power Point

워드프로세서인 단순한 문서작성과 편집, 인쇄의 수준을 벗어나 그림이나 표, 그래프, 사진 등을 문서에 포함한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문서작성 뿐만 아니라 통신기능을 이용한 문서의 자유로운 교환과 인터넷문서의 이용할 수 있는 기능까지 실무에 필요한 부분을 강의하며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제작 기법, 도구에 대해 학습하고 대중에게 자신의 생각이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문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하기 위한 도구인 Microsoft사의 Power Point의 다양한 사용방법을 강의한다. 또한 지원되는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이용한 발표자료 디자인 방법 및 의사소통 방법을 소개한다.

엑셀 입문Introduction to Excel

엑셀20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식 및 함수 입력, 차트, 부분합, 데이터 추출하는 방법과 많은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요약하는 기본기능을 학습을 하고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실습 위주로 학습하여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취업 후 업무에 잘 활용한다.

엑셀활용(정보능력) Excel Utilization

엑셀활용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컴퓨터와 스프래드시트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목표가 있다. 컴퓨터일반은 컴퓨터 하드웨어, PC운영체제, 컴퓨터 소프트웨어, 정보통신과 인터넷,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보안, 멀티미디어를 학습하고, 스프레드시트 일반은 입력 및 편집, 수식활용, 차트작성, 출력, 데이터 관리, 데이터 분석, 매크로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MZ세대의 이미지메이킹(대인관계 능력)Image making of the MZ generation

시대 흐름에 맞는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MZ세대의 올바른 이미지를 연출 할 수 있다. MZ세대의 이해와 트렌트 분석, 첫인상과 이미지, 셀프이미지 진단 및 이미지메이킹 등 MZ세대의 올바른 이미지 연출을 학습한다.

대학생활과 진로탐색College life and career exploration

올바른 대학 생활에 대한 인식과 성적관리 등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예의를 학습한다. 또한 진로 적성을 통해서 각자에게 잘 맞는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취업에 지원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교육을 하고 이를 통해서 직업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습득하여 전문 직업인이 되도록 교육한다.

리더십과 진로계획Leadership and career planning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리더가 필요하다.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방향을 제시하고 활동을 조정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조직적으로 조직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역할을 배우고 학습함으로써 자신의 진로를 계획할 수 있다.

진로와 직업선택Career and job selection

진로와 직업선택은 대학 졸업 전 선택해야 할 진로 진학의 문제를 앞서 생각하고 준비함으로써 취업 뿐 아니라 앞으로 평생의 삶에서 자신의 진로를 준비하고 대응하기 위해 배울 필요가 있는 교육과정으로 자산과 변화하는 직업 및 교육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산의 진로를 탐색해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결정한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 궁극적으로 보람되고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통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취업과 경력개발Employment and career development

취업에 가장 기본적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능력을 갖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며 취업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학습하는데 목표가 있다. 또한,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역할과 목표를 정립하고, 자신의 경력단계를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경력개발 목표를 수립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전공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전략 1, 2Reading strategy 1, 2

슬로우리딩, 반복독서, 요약독서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대학 전공 수학에 필요한 독해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의 독서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전공 학습에 도움을 주고 사회에 나아가 직업인으로서 활동하는데 바탕이 되도록 한다.

영화와 뮤지컬을 통해 보는 대중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of popular culture through movies and musicals

영화와 뮤지컬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대중문화관을 확립함으로써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대중문화를 통해 사회와 긍정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교육을 수행한다.

유튜브 콘텐츠와 스토리텔링YouTube content and storytelling

전 세계 네티즌들의 동영상 콘텐츠 공유 플랫폼 유튜브를 통해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은 일상 · 정보 · 취미 · 놀이 · 이슈 등을 자신만의 창의적 스토리텔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토대로 재미· 윤리 · 공정 · 정의를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 기획을 수행한다.

음악으로 보는 영화이야기Movie story by music

할리우드 영화음악사를 기반으로 시대별 영화음악 작곡가와 그들의 음악 특성에 관해 공부하는 과목이다. 할리우드 영화사적 흐름과 경향에 걸 맞는 영화음악 작곡가들의 작품과 스타일을 분석하여 영화음악사적 의미와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나아가 실제 영화음악이 어떻게 제작되고 변화되어 왔는지 공부한 것을 토대로, 현대의 영화음악의 경향과 흐름에 대해서 분석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데에 목표를 둔다.

클래식으로 듣는 역사기행Learn about history as a classic

워고대부터 현대까지 서양 예술 음악의 역사를 살펴본다. 음악 양식의 변화를 작곡가, 장르, 작품들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클래식 음악의 기본적인 소양을 쌓는 것은 물론이고, 각 시대 상황에 따라 변천해가는 작품들을 통해 전통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사고를 계발할 수 있는 데에 목표를 둔다.

청춘을 위한 심리학Psychology for Youth

인간의 욕구와 정서, 심리, 인간관계, 성격발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나와 타인을 이해하고 서로 협력하여 좋을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서비스 역량을 키운다.

스트레스와 정신건강Stress and mental health

자신이 처한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에 대해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전략을 습득하여 자기관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 스트레스에 대한 기초개념, 정신건강에 대한 관점,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대학생을 위한 실용금융[1],[2] Practical finance for college students[1],[2]

급변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금융의 역할과 주요 금융지표, 저축의 이해, 금융투자의 이해, 신용관리, 부채관리, 노후와연금, 재무설계의 기초, 리스트관리와 보험, 금융소비자보호에 관련하여 학습한다.

4차산업혁명과 미래사회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Next Society

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성, 초지능화, 융합화에 기반하여 모든 것이 상호 연결되고 보다 지능화된 사회로 지향한다는 특징이 있다. 4차산업혁명에 대한 기본개념과 이에 따른 기술적 특성 및 발전방안을 이해함으로써 각분야에서 4차산업혁명에 대비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인공지능과 코딩기초AI and Basic coding

AI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인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한 문제해결력, 변화 적응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3D프린터 활용 3D Printer Utilization

4차 산업의 특징은 소비자 맞춤형 제조 환경이며, 3D프린터를 활용한 제조 환경은 시제품 제작 및 제품 생산에만 머무르지 않고, 개인 맞춤형 제품 제작에 최적화 되어 있다. 또한 기계 및 건축, 항공, 바이오 산업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어지고 있다. 본 과정은 Fusion 360을 활용한 3D모델링 기법을 배우고 3D프린터 운용에 관한 이론 및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시제품 및 제품 생산 등의 관련 산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3D프린터운용기능사 국가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여 대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창업과 기업과정신Start-up and Entrepreneurship

기업가정신은 창업자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중요한 미래 지향적인 마인드셋이므로 대학 창업 교육에서 기업가정신을 강화하는 교육 내용은 창업의 필요성, 창의적 사고, 기회 인식, 리더십과 팀빌딩, 의사 결정 능력, 위험 관리, 사회적 기업가정신, 변화 수용 능력 ESG 등 사례 중심으로 창업교육을 한다.

창업과 비즈니스모델Entrepreneurship and business model

창업과 관련된 실무 경험과 기술을 제공하는 창업 교육 내용은 아이디어 발굴과 검증, 비즈니스모델 개발, 시장조사와 경쟁분석, 비즈니스플랜 작성, 제품개발과 시제품제작, 팀빌딩과 협업, 비즈니스 네트워킹, 투자유치와 투자자 피칭, 실제 비즈니스 체험, 스타트업 생태계 탐색 등 창업과정에서 필요한 비즈니스모델 개발과 사업계획서 작성 교육을 한다.

인간과 노동Human & Labor

본 교과목은 직업현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노동환경에 따른 노동의 가치, 취업과 근로계약 및 근로기준법, 최저임금의 이해, 근로관계의 종료와 해고, 여성근로자의 특별보호제도, 산업안전 및 산재예방, 직장내 성폭력 성희롱 성차별 갑질 및 괴롭힘 사례 중심 학습을 통해 예방 및 대처방안을 학습한다. 따라서 수강생들에게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임을 자각하게 하고 노동의 의미와 노동운동과 노동조합, 노동법 등과 인권에 대한 인식제고를 위하고 수강생은 노동의 가치와 직업윤리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용인학Study of Yongin

용인의 문화, 역사, 사회, 예술, 전통 등을 용인 지역의 향토사학자, 언론인, 예술가, 문화인을 통하여 학습하게 하며, 이틀 통해 한국인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며 정체성 있는 인재를 육성하도록 한다.

응급처치와 건강 관리First Aid and Health Care

본 교과목은 응급상황에서 자신과 가족을 포함한 또 다른 대상자의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문제를 알고 응급처치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응급처치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응급처치에 따르는 기본적인 건강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송담파이오니아 플러스Song-dam Pioneer Plus

학생이 영역의 제약없이 도전하고자 하는 분야를 정하여 교육프로그램이나 활동을 직접 설계하고 학습하는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으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융합사고능력을 함양한다.

기초생활영어Basic Real-life English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영어회화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과목. 전공에 관계없이 일상생활 및 직업 능력으로 필요한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실용문 중심으로 학습한다. 일상적인 생활영어를 쉽게 구사할 수 있도록 기초 영어회화 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영어회화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한다.

기초 일본어Basic Japanese Conversation

일본어 공부의 첫걸음으로 일본어 발음 및 문자의 학습으로 시작하여 기초적인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를 다룰 수 있는 수준까지 향상시킴을 목적으로 한다. 일본인과 간단한 회화 및 의사 표현을 구사할 수 있는 기초 일본어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한다.

생활영어Real-life English

글로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일상 영어회화 능력의 기초를 함양하기 위한 과목으로 전 세계적인 근무환경에 적절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업무와 관련된 상황 혹은 일상생활에서 수행해야 할 과제를 영어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일본어Japanese Conversation

일본어의 기본적인 문형과 쉬운 문장을 중심으로 발음지도와 회화실습을 함으로써 자유롭게 말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기초회화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기초 취업토익Basic Business Toeic

토익 학습에 요구되는 기초 어휘의 용법과 문장구조에 대한 소개, 기본 어휘에 대한 다양한 사용을 익히고 기본적인 문법구조를 단단하게 다진다.

취업토익Business Toeic

취직 영어 시험의 표본인 Toeic 학습 및 연구를 목표로 한다. Toeic 시험 대비로 일상 영어, 비지니스영어, 시사영어 등을 익히고, 실전문제를 토대로 청취력, 독해력을 향상시킨다. Toeic에서의 고득점을 목표로 문제유형별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대비를 한다.

대학 한국어1 College Korean Language1

This program is for the regular International students at Yongin Songdam College. It assists students in taking undergraduate core and major classes as well as carrying out diverse activities needed for their academic studies.

대학 한국어2College Korean Language2

Aims for students to speak Korean necessary for daily life and to learn appropriate expressions in order to successfully handle uncomplicated communicative tasks such as ordering, requesting, recommending, reserving, etc. Students will be able to read and write advertisements, notices, e-mail, and daily life-based articles.

한국어와 문화1Korean Language and Korean Culture1

Aims for students to use various vocabulary and expressions in daily and social life. Students will be able to articulate things related to their business or work using professional terms and expressions. Students will be able to persuade, agree or disagree with other opinions by learning proper techniques of speaking needed for discussions. Students will also be able to read and write on social and abstract topics and to have in-depth understandings of korean culture by studying korean literature and customs.

한국어와 문화2Basic Business Toeic

Aims for students to use various vocabulary and expressions in daily and social life. Students will be able to articulate things related to their business or work using professional terms and expressions. Students will also be able to read and write on social and abstract topics and to have in-depth understandings of korean culture by studying korean literature and customs.

생활과 법률Life and law

법규범은 인간생활로부터 독립되어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생활 가운데 존재하면서 생활변화에 따라 그 내용이 변화하여야만 그 규범력을 유지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서는 생활하면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회문제를 그 발생원인과 현상을 분석하고 법규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화하여야 한다. 이 강의에서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우리가 자주 접하는 법률문제를 중심으로 그것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법률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하여 스스로 해당 법률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생활속의 디자인Design in life

생활 속의 디자인은 우리 주변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제품, 환경, 서비스 디자인 분야와 디자인의 미래에 알아보고 창의성과 디자인을 이해하며 생활 속의 디자인 활용을 목표로 한다.

영어와 문화English and culture

영어와 문화를 통해 미국인들이 처음 만날 때 악수를 하는 이유, 카톨릭 신자들이 금요일에 생선을 먹는 이유, 미국인들이 결혼식 날 쌀을 뿌리는 이유, 미국의 남자아기가 파란 옷을 입고, 여자 아기는 핑크색 옷을 입는 이유 등에 대해서 알 수 있다.

엑셀기초Basic excel

엑셀을 활용하여 표계산, 데이터 분석 및 관리, 차트 작성 기술을 숙달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문화와 콘텐츠Culture and content

4차 산업시대를 앞두고 있는 현실 속에서 문화의 잠재적 가능성을 찾아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무궁한 문화자산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사례를 연구한다.

재미있는 창업이야기Interesting start-up story

창업과 기업경영에 대한 이론 및 실무를 습득하고 기업가 정신 및 창업자 마인드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모의창업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실무적인 창업과정을 체험한다.

식생활과 건강Diet and Health

식생활과 건강의 관계를 알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여 자기관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건강과 식생활의 개념과 중요성 이해, 바른 식생활의 위한 주요 영양소 이해,인체에 유해한 식생활 이해와 개선, 올바른 식생활을 통한 건강 유지 증진을 위한 계획 및 실천 방안 수립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실무엑셀Business excel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 액셀(Excel)을 학습하여 데이터에 대한 계산 기능을 익힌다. 액셀의 차트작성 기능과 데이터 관리 및 분석 기능을 익혀서 데이터를 정렬, 검색, 수정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기초 디자인Basic Design

토익 학습에 요구되는 기초 어휘의 용법과 문장구조에 대한 소개, 기본 어휘에 대한 다양한 사용을 익히고 기본적인 문법구조를 단단하게 다진다.

대학생 재테크Financial Management of College Students

대학생들이 자신의 돈 관리를 포함하여 재테크에 대한 개념의 이해와 더불어 미래의 삶에 있어서 합리적인 재무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이 재테크를 해야 하는 이유, 재테크 시작 전 알아야 할 은행상식, 다양한 종류의 은행통장 활용방법,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활용방법, 부자들의 습관 등에 관련된 다양한 재테크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여행 영어회화Travel English

해외여행에 반드시 필요한 영어표현들을 학습하며 이를 위해 요구되는 기초적인 어휘나 문법 그리고 다양한 구문들을 함께 익혀서 기본적인 영어구사능력을 향상 시킨다.

경영학개론Introduction to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의 연구대상, 방법, 발달 등과 회사경영환경과 경영전략 또한 경영계획 및 경영통제 등 경영관리 전반에 관한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커뮤니케이션 입문Speech Communication

다양한 형태의 의사소통 방식을 활용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학습을 진행한다. 개인적인 토론이나 그룹 발표 방식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또한, 효과적으로 자신을 표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사소통방식을 학습한다.

기초수학College Algebra

대수학의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등식을 풀어보는 과정을 학습하고 한 개 또는 두 개의 변수를 동반한 등식 풀이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정수와 유리수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과정이다.

미국문학개론Readings in American Literature

미국 문학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쟝르별 주요 작가 및 작품을 개관함으로써 미국문학에 대한 전반적 지식 및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미국문학에 대한 식견을 기르고 소양을 배양하여 다양한 문학 및 문화 콘텐츠를 이해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영작문English Composition

직업기초의 의사소통능력 중 기초외국어 능력함양을 위해 기초영어능력을 기른다. 영어로 정확한 문장을 구사하기 위한 기본 글쓰기 훈련과 세련된 영어 글쓰기를 위한 기술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전달하려는 의미를 영어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또한 세련된 영어 표현을 할 수 있게 한다.

한국어 이해Korean Language

한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를 이해하고 고급 단계의 학국어 읽기와 쓰기를 수행하는 과정이다. 한국어 쓰기와 말하기에 대한 기본 이론과 전략을 수행함으로써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심리학 개론General Psychology

인간행동의 발달 과정과 연관된 심리를 이해하는 학습을 한다. 개인의 충동과 동기와 연관된 과학적 분석을 수행하고 심리학과 관련된 기초 지식을 통해서 인간의 심리와 차이를 분석하는 학습을 진행함으로써 심리학의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다문화 문학Multi-Culutral Literature

미국에서 인종적으로 또는 역사적으로 억압되었던 작가들의 작품을 이해하는 학습을 한다. 미국의 소수 작가들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이들의 작품을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미국에서의 인종적 차별과 사회적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계기가 된다.

미국사History of the United State

미국의 역사와 현재를 이해하는 학습을 진행한다. 미국 사회의 문제와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문제 등을 이해하므로써 미국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미국의 세계사적 위치와 현실을 자각할 수 있는 동기가 부여된다.

인류학개론Introduction to Anthropology

인류학의 사회적, 문화적 본질과 이론을 이해하는 학습을 진행한다. 인류의 역사와 문화적 산물에 대해서 학습을 진행하고 인류의 개념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문화적 접근을 수행하므로써 인식을 배양한다.

실용금융Practical finance

대학생이 되면 학자금 대출, 카드사용 등 실질적 금융거래를 시작하게 되므로 독립적인 사회인으로서 기본적 금융역량을 키운다. 이 학습을 통해서 금융사기피해를 예방하고 안정적이고 풍요로운 삶을 가꾸어나갈 수 있도록 기초 금융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금융교육을 이해하고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