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예술과학대학교 대표홈페이지>항공호텔관광>항공서비스과

스킵네비게이션

취업(구인)의뢰
Language

항공호텔관광

항공서비스과

항공서비스과Dept. of Airline Service

  • 위치송담관 107호
  • 전화031-330-9275
글로벌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

항공산업은 지속 성장이 예상되는 미래 성장산업이며, 이에 따른 항공관련 신규 인력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서비스과는 항공기 객실 및 공항 서비스를 통해 고객 감동을 제공하는 항공 승무원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우리학과에서는 승무원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이론, 실습 및 현장교육과 생활교육을 통해 지성과 전문성, 봉사정신을 갖춘 전문 항공서비스 인력을 양성한다. 주된 학습내용은 항공기 객실서비스, 공항서비스 및 항공화물운송서비스 실무와 더불어, 영어, 중국어, 일어 등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매너 및 인문·교양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항공서비스와 관련된 전문지식과 우수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글로벌 항공 서비스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과개요

항공서비스과

글로벌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

항공서비스과
01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항공서비스 실무, 어학 능력 및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항공객실승무원 양성

교육목표
  • 1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항공객실승무원 양성
  • 2항공 및 관련 서비스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
  • 3사무정보실무 능력을 갖춘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
  • 4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글로벌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
  • 5인성과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
인재양성유형

항공기객실승무원
항공기에 탑승한 승객에게 기내에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02NCS 연계성
항공서비스과의 NCS 연계성으로 인재양성유형에 따른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정보제공
인재양성유형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항공기 객실승무원
  • 항공객실서비스란 객실 안전관리, 승객 탑승 전 준비, 승객 탑승 서비스, 이륙 전 서비스, 비행 중 서비스, 착륙 전 서비스, 착륙 후 서비스, 승객 하기 후 관리, 응급환자 대처, 객실승무 관리를 하는 일이다.
  • 항공기객실사무장의 지시에 따라 기내를 정돈하고 목적지, 비행시간, 항로 및 귀빈 탑승현황 등에 대하여 확인한다.
  • 승객의 안전 및 비상상황을 대비한 행동요령을 안내하고 승객에게 신문,식사, 면세품 등을 제공한다.
항공기 객실승무원
  • 항공여객서비스 개요 분석
  • 항공여객예약기록 작성
  • 항공여객예약 관리
  • 항공운임 산출
  • 항공권 발행
  • 기내 안전관리
  • 승객 탑승 전 준비
  • 승객 탑승 및 이륙전 서비스
  • 비행 중 서비스
  • 착륙 전 서비스
  • 착륙 후 서비스
  • 승객 하기 후 관리
  • 응급환자 대처
  • 객실승무 관리
  • 기내음료 서비스
  • 항공서비스 업무 기본
  • 항공 기내방송 업무
  • 고객만족 서비스
  • 항공서비스 매너
03교육방침

항공객실승무원에 대한 직업 윤리와 서비스 마인드를 바탕으로 철저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시한다. 더불어 글로벌 항공 서비스 전문가로서 활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영어 및 중국어 등의 외국어 교육을 강도 있게 실시하며, 4차산업시대에 부흥하도록 ICT 분야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국내외 항공사와 관련 서비스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글로벌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1승무원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이론, 실습 및 현장교육과 생활교육을 통해 지성과 전문성, 봉사정신을 갖춘 전문 항공서비스 인력을 양성한다.
  • 2항공기 객실서비스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교과에 근거하여 실습위주로 교육하고, 영어와 중국어 집중 학습을 통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수월성을 갖추며, 서비스·교양 교육을 통해 서비스정신과 창의성을 배양한다.
  • 3특히 전·현직 승무원으로 구성된 취업멘토 풀을 구성하여 학생들을 일대일 상담, 지도하고 항공사별 맞춤식 취업지도를 실시한다.
  • 4항공현장실습을 통해 실제 국제선을 탑승하여 항공서비스를 경험하고 외국 항공사를 방문하여 항공서비스를 견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국내외 항공사 승무원 국내외 항공사 지상직 근무요원 국제크루즈선 승무원 항공사 대리점 국내외 관광호텔업 국내외 여행사 국내외 컨벤션센터 기업체 비서직 테마파크 리조트 면세점 카지노 서비스 교육 및 이미지 컨설팅 업체

면허 및 자격증
  • 항공예약발권자격증 : TOPAS(대한항공), ABACUS(아시아나항공), World Span(미국항공사)
  • 관광통역안내사자격증(국가) : 영어, 일어, 중국어 등
  • 국내여행안내사자격증(국가)
  • 국외여행인솔자자격증(T/C:Tour Conductor)
  • 비서자격증
  • TOEIC, HSK
호텔관광과

호텔관광과Dept. of Hotel Tourism

  • 위치본관 326호
  • 전화031-330-9370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갖춘 호텔서비스 전문 인력 양성

호텔경영과 관광산업에 대한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국내외 현장실습과 외국어 집중교육을 통한 글로벌 호텔서비스 전문인력을 배출한다. 졸업 후에는 풍부한 실습 경험과 외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호텔관광 경영 또는 외식·레저 서비스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한다.

학과개요

호텔관광과

글로벌 호텔관광 전문가 양성

호텔관광과
01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실무능력과 외국어 능력을 갖춘 호텔관광서비스 전문 인력 배출

교육목표
  • 1호텔관광서비스 및 관광경영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
  • 2외국어실력, 현장실습 및 해외 문화체험 등을 통한 국제적 감각을 배양
  • 3다양한 실습기회를 통한 전문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호텔관광서비스 전문가 양성
인재양성유형
  • 호텔식음료주문접수원호텔 고객에게 최적의 식음료 메뉴를 추천하고 주문을 접수 후, 식음료서비스 업무를 수행한다.
  • 여행 및 관광통역안내원외국인·내국인 관광객에게 관광지 관련 각종 정보제공 및 안내서비스 업무를 수행한다.
  • 호텔컨시어지호텔 내외부의 정보제공 및 고객의 불편사항 해결업무를 수행한다.
  • 호텔프론트사무원호텔 객실고객의 영접·환송업무와 객실이용과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02NCS 연계성
호텔관광과의 NCS 연계성으로 인재양성유형에 따른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정보제공
인재양성유형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호텔식음료주문 접수원 호텔 객실고객 또는 각종 레스토랑 방문고객에게 호텔 레스토랑 메뉴·음료·와인리스트 등을 완벽히 숙지하여 최적의 메뉴를 추천하고 해당 식음료의 주문을 접수하며, 대 고객 서비스 업무를 수행한다. 숙박서비스
  • 호텔레스토랑서비스
  • 호텔식음료서비스
식음료서비스

커피추출

컨벤션

이벤트식음료계획관리

이·미용

베이스메이크업

여행 및 관광통역 안내원 국내를 여행하는 외국인 관광객,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등을 안내하고 관광에 필요한 각종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며, 알선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여행서비스
  • 국외여행안내사전정보지원
  • 여행상품설명
호텔컨시어지 고객이 필요로 하는 호텔 내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호텔 외부의 교통수단·관광·스포츠·각종공연 및 쇼핑안내 등의 해당정보를 제공하며, 고객의 불편사항을 처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숙박서비스
  • 컨시어지
  • 비즈니스센터
호텔프론트사무원 호텔 객실예약실에서 고객의 예약업무를 취급하거나, 호텔 프론트데스크에서 고객영접과 환송업무를 수행하며, 당일 방문 고객의 객실예약·체크인(등록업무)·체크아웃(퇴실업무)·정산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호텔사용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파악하는 업무 또한 수행한다. 숙박서비스
  • 객실예약접수
  • 체크인
  • 체크아웃
  • 컨시어지
  • 비즈니스센터
  • 도어데스크
  • 벨데스크
03교육방침

철저한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하여 호텔관광 분야에 대한 환대서비스 전문 인력을 육성한다. 특히, 외국어 교육에 중점을 두어 해외진출을 활성화시키고 호텔실무 현장에서 활용하는 각종 정보 통신 프로그램을 익혀 현장에 즉시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아울러 올바른 인성과 이미지메이킹 그리고 서비스마인드를 바탕으로 투철한 직업의식을 갖춘 전문직업인을 양성한다.

  • 1해외어학연수, 해외 인턴십, 교환학생, 해외취업연수 등 다양한 해외 진출과정의 참여를 통해 해외취업 진출에 대한 자신감과 글로벌 취업경쟁력을 향상시킨다.
  • 2호텔객실서비스실습, 호텔전산실습, 식음료서비스실습, 바리스타실습, 글로벌서비스매너 실습 등을 통한 고객서비스 실무능력을 배양하여, 최고의 실무형 호텔리어를 양성한다.
  • 3현직 호텔지배인과 관광서비스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여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실현한다.
  • 4호텔관광 서비스 분야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실무경험을 증진시킨다.
  • 5해외관광, 항공, 쇼핑 등 관광산업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 호텔 분야국내·외 특급호텔 , 비즈니스호텔, 리조트호텔
  • 관광 분야여행사, 면세점, 카지노, 항공 관련 기업
  • 기타 분야호텔관광 관련 공공기관과 각종 협회, 대형 외식업체, 무역회사·일반회사 사무직
면허 및 자격증
  • 호텔 분야호텔관리사, 호텔서비스사
  • 관광 분야관광통역안내사, 국외여행인솔자, 국내여행안내사
  • 기타 분야조주기능사, 와인 소믈리에, 커피 바리스타
호텔제과제빵과

호텔제과제빵과Dept. of Baking and Pastry Arts

  • 위치미정
  • 전화031-330-9241
베이커리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제과제빵 전문가

"배우기만 하고 실습만 따라 하는 대학이 아닙니다. 언제나 열려 있는 실습실에서 마음껏 만들어 보고, 자기만의 창의적인 제품을 개발해 보고, 교내 베이커리 카페에서 직접 사장이 되어 홍보도 하고 인터넷 판매도 해보면서, 베이커리 사업의 성공 역량을 키워가는 베이커리 성공 인큐베이터입니다.“

학과개요

호텔제과제빵과

베이커리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제과제빵 전문가

01호텔제과제빵과 특성화

베이커리 사업의 성공 역량을 키우기 위한 차별화된 프로그램

 

- 학교내 호텔급 프리미엄 베이커리 카페를 직접 운영하는 현장형 실습

- 언제라도 마음껏 제품을 개발하고 만들어 볼 수 있는 열린 실습실 운영

- 현직 셰프, 제과 기능장, 호텔 제과장 등 실무경력이 풍부한 최고의 교수진

- 미국 CIA 등 글로벌 첨단 교육과정 및 교육 방식 도입

- 호텔, 윈도우 베이커리, 외식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기업에서 인턴십 수행

- 대한민국 대표 셰프, 제과 기능장 및 명장의 현장 실무 순회 특강

- 다양한 진로 및 전공 동아리(호텔리어, 자격증취득, 창업, 해외유학반) 운영

- 국내 대표 호텔 및 베이커리의 계절별 인턴십과 견학 프로그램 운영


02교육 목표

선생님을 보면서 그대로 따라 하는 도제식 교육이 아니라 학생이 중심이 되어 창의적으로 학습하는 주도적 교육을 실시합니다.

 

배우는 대로 따라만 하지 않습니다. 언제나 열려있는 실습실에서 전세계의 빵과 디저트를 마음껏 만들어 봅니다. 자기만의 독창적인 제품을 만들어 카페나 인터넷에 팔아도 보고, 대학 베이커리 카페에서 직접 사장이 되어 운영해 봄으로써 베이커리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특별한 제과제빵 전문 인재가 됩니다.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서 팔아보는 실험실 연구원도 되고, 세계 각국의 특이한 빵들을 실컷 만들어서 맛을 공유해 보는 세계의 맛 기행가도 됩니다. 행사나 기념일에 멋진 케이크를 만드는 아티스트가 되고, 사람들에게 제과제빵을 가르치는 베이커리 강사도 됩니다. 베이커리 창업과 디저트 사업의 모든 것을 준비해 보고 베이커리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노하우를 모두 익혀서 베이커리 사업을 키우고 싶은 사장님들이 꼭 스카우트해야 하는 특별한 베이커리 인재를 양성하는 신개념의 혁신적인 '베이커리 아트 스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