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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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위치

대학생활 학사안내 학칙·시행세칙

학칙·시행세칙

  • 학칙
  • 시행세칙
제1장 총칙
  • 제1조 (목적)

    이 대학은 대한민국 교육의 근본이념에 입각하여 국가산업발전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수·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발전에 필요한 중견직업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 (명칭)

    이 대학은 용인송담대학교 라 한다.(개정 2012. 2.13)

  • 제3조 (위치)

    이 대학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동부로 61에 둔다.(개정 2011.11. 8)

  • 제4조 (설치학과 및 입학정원)

    (설치학과 및 입학정원) 이 대학에 두는 학과 및 입학정원은 다음과 같다.(개정 2008. 9. 9, 2010, 5,13, 2011. 3.25, 2011.11.08, 2012. 2.13, 2013. 2. 28, 2013. 8.21, 2014. 4.23, 2014. 5.28, 2015. 06.16, 2016. 10.11)

계열 및 입학정원
계열 학과명 수업
년한
주간 계열 학과명 수업
년한
주간
인문
사회
계열
경영정보과 2년 70 자연
과학
계열
컴퓨터정보과 3년 35
법률실무과 2년 70 반도체과 2년 30
비서경영과 3년 60 자연
과학
계열
의료정보과 2년 83
사회복지과 3년 60 간호학과 4년 40
세무회계과 2년 110 뷰티케어과 2년 60
호텔관광과 2년 60 예체능
계열
3D조형과 3년 30
유아교육과 3년 70 방송영화제작예술과 3년 70
유통과 2년 70 리빙디자인과 2년 75
공학
계열
건축소방설비과 2년 70 패션스타일리스트과 2년 60
건축에너지과 2년 65 시각디자인과 2년 60
기계과 2년 100 컬러리스트과 2년 30
디지털전자과 2년 70 합계
자동차기계과 2년 100
정보통신과 2년 70
전기조명과 2년 65
컴퓨터게임과 3년 35 1,718

  • 제4조의2 (계약에 의한 학과 등의 설치·운영)

    ① 이 대학은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산업체 등과의 계약에 의하여 학과
        또는 직업훈련과정을 설치ㆍ운영할 수 있다.(개정 2012.12.17.)
    ② 계약에 의한 학과 또는 직업훈련과정의 설치ㆍ운영 등에 관한 사항은 따로 규정으로 정한다.(신설 2003. 12. 4)
    ③ 계약학과 과정의 설치 학과 및 입학정원은 다음과 같다..(신설 2012.12.17.)

계약학과 학과명 및 입학정원
계약학과 학과명 입학정원
수업년한 야간
컬러리스트과 2년 24명

  • 제4조의3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설치)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의 설치학과 및 입학정원은 다음과 같다. (신설 2012. 2.13)(개정 2012.12.07., 2014. 1. 22., 2015.3.10., 2017.02.21.)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설치학과 및 입학정원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설치학과 입학정원
수업년한 주야 인원
간호학과 1년 야간 30명
방송영화제작예술학과 1년 주간 20명
패션스타일리스트학과 2년 주간 15명
시각디자인학과 2년 야간 15명
유아교육학과 1년 야간 15명

  • 제4조의4 (학사학위과정 설치)

    학사학위과정의 설치학과 및 입학정원은 다음과 같다.(신설 2015. 6.16)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설치학과 및 입학정원
학사학위 과정 설치학과 입학정원
수업년한 주야 인원
간호학과 4년 주간 40명

제2장 수업연한과 재학연한
  • 제5조 (수업연한)

    ① 이 대학의 수업연한은 2년으로 한다. 다만, 3년제 학과의 경우에는 3년, 4년제 학과의 경우 4년으로 한다.
        (개정 2011. 3.25, 2011. 6.14, 2015. 6.16)
    ②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수업연한은 1년 또는 2년으로 하며, 전문학사과정 2년제 졸업자는 2년 이상 및 전문학사과정 3년제
        졸업자는 1년 이상 으로 한다. (신설 2011. 6.14)

  • 제6조 (재학연한)

    이 대학의 재학연한은 제한을 두지 않는다.


제3장 학년.학기.수업일수 및 휴업일
  • 제7조 (학년)

    학년은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 제8조 (학기)

    ① 학기는 2학기로 나누고, 매 학기 개시일은 학사일정에 따른다.(개정 2011. 3.25),(개정2016.02.22.)
        1. (삭제 2016.02.22.)
        2. (삭제 2016.02.22.)
    ② 대학은 계절학기를 설치운영하며, 시행에 관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한다.(개정 2016.02.22.)

  • 제9조 (수업일수)

    ① 수업일수는 매학년 30주(매학기 15주) 이상으로 한다.
    ② 천재지변 기타 교무 형편상 부득이한 사유로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수업일수를 충당할 수 없을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얻어 2주
       이내의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다.(개정 2009.12.28)

  • 제10조 (휴업일)

    ① 정기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1. 개교기념일 : 11월 17일
        2. 일요일
        3. 국정공휴일
    ② 하계방학·동계방학기간은 매년도 총장이 따로 정한다.
    ③ 총장은 비상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한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으며 임시휴업을 할 수 있다.(개정 2009.12.28)
    ④ 휴업일이라도 필요한 경우는 수업을 과할 수 있다.


제4장 입학 (편입학.재입학 포함)
  • 제11조 (입학시기)

    입학을 허가하는 시기는 학년 수업개시일로부터 1/4이내로 한다. 다만, 외국인의 입 학, 편입학과 재입학을 허가하는 시기는 매학기 수업개시일로부터 1/4 이내로 한다.(개정 2014. 7.21)

  • 제12조 (입학자격)

    제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 또는 이와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 한다.

  • 제13조 (입학지원)

    입학을 지원하는 자는 입학원서에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1. 졸업증명서(졸업예정증명서)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증명서
    2. 최종 학교의 성적증명서
    3. 최종학교 생활기록부 사본
    4. 기타 필요한 서류

  • 제14조 (입학전형)

    ① 입학전형은 출신고등학교의 내신성적과 다음 각 호 중 총장이 정하는 선발방법을 병합한 전형에 의해 선발한다.
        1. 대학수학능력시험
        2. 대학별 고사
        3. 면접고사
        4. 실기고사
        5. 적성검사
        6. 신체검사
    ②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40조 및 제29조 제2항의 규정에 해당하는 자에 대한 입학전형은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총장이 정하는     방법에 의한다.

  • 제14조의2(대학 입학전형의 선행학습 영향평가)

    ① 대학은 대학고사를 실시하는 경우 선행학습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영향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신설 2015. 3.24)
    ② 선행학습 영향평가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신설 2015. 3.24)

  • 제15조 (입시공정관리위원회)

    ① 입학전형의 공정한 관리를 위하여 입시공정관리위원회를 둔다.
    ② 입시공정관리위원회는 총장 직속으로 설치하되 위원장 1인과 부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그 구성 임무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16조 (입학허가)

    입학허가는 교무위원회 심의를 거쳐 총장이 허가한다.

  • 제16조의2 (산업체위탁교육)

    ① 고등학교 졸업학력이 있는 자로서 당해 산업체에 근무중인 자의 교육을 산업체로부터 일괄하여 위탁받은 경우에는,
        산업체와의 계약에 의한 위탁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단, 산업체 근무기간의 제한에 관한 사항은 관할청 장관의 지침에 따라
        총장이 따로 정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위탁교육 계약에는 위탁생의 선발기준, 위탁 교육경비의 부담 및 납부방법,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산업체의 시설 및 교수자격이 있는 자의 활용, 학교에 대한 산업체의 지원 등 위탁교육에 필요한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③ 산업체 위탁교육 운영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16조의3 (장애학생 지원)

    장애로 인해 입학과 수학에 있어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이 없도록 장애학생 지원 체제를 구축하며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신설 2011. 3.25)

  • 제17조 (2중 학적의 금지)

    이 대학 학생으로서 2중 학적을 가질 수 없다.

  • 제18조 (편입학)

    ① 전문대학 및 대학 1·2학년의 전과정을 이수한 자와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는 제2학년 1학기 또는
        제3학년 1학기 초에 편입학할 수 있다. 다만, 외국인 학생과 군복무 중 폐과된 학과의 학생의 편입학은 학기 초에도 허가할 수
        있다.
    ② 편입학은 각 학과별로 입학 정원의 범위 내에서 결원이 있을 때 전적교에서 이수한 학과와 동일계 학과에 한하여 허가한다.
    ③ 편입학절차 및 선발기준은 입학전형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19조 (전과)

    ① 전과는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또는 2학년 2학기(단, 2학년 2학기는 3년제로의 전과일 경우만 해당됨) 중 1회에 한하여 허가
        하며, 2학년 1학기 또는 2학년 2학기 전과의 경우 동일 계열과로만 전과가 가능하며, 전입 및 전출학과
        입학정원의 10% 이내에서 총장이 허가 한다.
        다만, 학과 통폐합으로 인하여 폐과된 학과의 휴학생은 본인이 희망하는 때에는 정원 및 학기에 관계없이
        교원자격증해당학과 및 간호(학)과를 제외하고 신청 할 수 있다.(개정 2010. 5.13, 2011. 3.25, 2015. 6.16)
    ② 전과의 자격요건은 시행세칙으로 정한다.
    ③ 전출학과에서 이미 취득한 학점은 모두 인정되며, 전입학과 전공교과를 50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개정 2011. 3.25)

  • 제20조 (재입학)

    ① 자퇴 또는 제적된 자에 대하여 재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다만, 학칙 제47조 제1항의 규정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는 재입학을
        허가하지 아니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재입학은 입학정원의 범위 내에서 결원이 있을 때 동일학과 및 학부에 한하여 허가할 수 있다. 다만,
        폐지된 학과 또는 학부의 학생이 재입학을 하고자 하는 때에는 학생복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적
        당시와 유사한 학과 또는 학부에 총장의 승인을 얻어 재입학 할 수 있다.(개정 2014.10.28)
    ③ (삭제 2002.7.15)

  • 제21조 (등록)

    ① 제16조에 따라 입학이 허가된 학생은 이 대학이 정한 등록기간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개정 2016.02.22.)
    ② 이 대학은 정당한 사유 없이 등록기간 내에 등록을 하지 않은 학생에 대해서는 입학을 취소할 수 있다.(개정 2016.02.22.)


제5장 휴학.복학.퇴학 및 제적
  • 제22조 (휴학)

    ① 질병, 병역의무, 창업,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총 수업일 중 1/4 이상 수업할 수 없을 때는 보호자 연서로 휴학원을 제출하여 총장
        의 허가를 얻어 휴학할 수 있다.(개정 2014. 9. 2)
    ② 질병으로 인한 휴학은 진료기관의 의사가 발행한 진단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③ 휴학기간은 1년을 초과할 수 없다. 다만, 병역의무 이행을 위한 휴학의 경우에는 제외한다.
        (개정 2009.1.16, 2014. 9. 2, 2016. 2. 22)
    ④ (삭제 2002.7.15)
    ⑤ 제3항에도 불구하고 휴학기간의 연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거친 후 휴학기간의 연장을 신청할 수 있다.
        (신설 2016. 2. 22)
    ⑥ 학기가 개시되기 전에 휴학하고자 하는 자에 대하여는 수업료를 징수하지 아니한다.(신설 2004. 3.25),(개정 2016. 2.22)

  • 제22조의2 (복학)

    제22조 1항에 따라 휴학을 한 학생은 휴학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이 대학이 정하는 기간 내에 복학에 필요한 절차 및 등록을 마쳐야 한다.(개정 2009. 1.16, 2011. 3.25, 2016. 2.22)

  • 제23조 (자퇴)

    자퇴하고자 하는 자는 보증인 연서로 사유를 명시한 자퇴원을 제출하여 총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 제24조 (제적)

    학생으로서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는 총장이 제적할 수 있다.
    1. 복학 해당학기 개시 후 수업일수 1/4이 경과하도록 정당한 사유없이 복학하지 아니한 자(개정 2009. 1.16, 2011 3.25)
    2. 무계출 결석이 당해학기 수업일수 1/4을 초과한 자
    3. 정당한 이유없이 출석이 무상한 자
    4. 유급 또는 신체허약 등으로 인하여 학업성취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5. 타교에 입학한 자
    6.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7. 정당한 이유없이 매 학기 등록기간 내에 등록을 완료하지 못한 자
    8. (삭제 2002.7.15)


제6장 교과 및 수업
  • 제25조 (교육과정)

    ① 이 대학의 교육과정은 이 대학의 비전 및 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편성, 운영하되 교육과정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국가직무
        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편성함을 원칙으로 한다(신설2014.12.16.)
    ② 교육과정은 교양교과, 교직교과, 전공교과로 구분하며, 학점 배점 기준은 교양교과 5%내지 30%, 전공교과 70%내지 95%로 한
        다.(개정 2009.12.28., 2014.12.16)
    ③ 교양교과는 교양필수, 교양 선택으로 분리하고, 전공교과는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 선택으로 분리할 수 있으며, 이 대학
        교육과정은 총장이 이를 따로 정한다.(개정 2009.12.28., 2014.12.16., 2015.6.16)
    ④ 현장실습은 전공선택으로 편성한다. 다만, 학과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전공필수로 할 수 있다.
        (개정 2010. 5.13, 2014. 7.21, 2014.12.16., 2017.2.21.)
    ⑤ 산업체위탁생을 위한 별도학급의 교육과정은 위탁산업체와 협의하여 별도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개정 2014.12.16.)
    ⑥ 사회봉사 교과는 2010년 이후 입학자 및 복학자는 반드시 수강해야 하며, 소정의 시간을 이수한 경우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다만, 2017년 이후 입학자는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고 구체적인 사항은 따로 정한다.
        (신설 2009.12.28.,개정 2014.12.16., 2017.02.21.)
    ⑦ 이 대학교와 학점교류협정을 체결한 외국대학과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신설 2013. 2.28., 2014.12.16.)
    ⑧ 제1항에 따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편성한 교육과정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신설 2015. 6.16.)

  • 제25조의 2 (학점인정)

    ① 국·내외 인턴 십에 참가한 학생은 소속학과의 해당학기에 신청한 학점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 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세부
        사항은 규정으로 따로 정한다.(개정 2009. 1.16, 2010. 5. 13, 2014. 7.21)
    ② 병역법에 따른 입영 또는 복무중인 자가 방송·통신 또는 인터넷 등 정보통신망을 통해 우리대학의 원격수업을 이수하여 취득한
        학점은 학기당 3학점 이내, 연 6학점 이내로 인정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③ 이 대학교와 학점교류협정을 체결한 외국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신설 2013. 2.28.)
    ④ 졸업 시까지 인정받을 수 있는 학기제 및 계절제 현장실습의 이수학점은 총 24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신설 2014. 7.21.)(개정 2014. 9. 2)
    ⑤ 창업동아리 활동 등과 같은 창업준비 활동 및 창업활동은 창업대체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신설2014. 9. 2)
    ⑥ 이 대학교와 창업학점 교류협정을 맺은 대학 간에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창업강좌로 지정된 타 대학의 강좌를 수강하는 경우 해
        당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신설 2014. 9. 2)

  • 제25조의 3 (창업대체학점)

    ① 창업준비 활동 및 창업활동은 창업대체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신설 2014.9. 2)
    ② 창업대체학점의 운영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따로 정한다.(신설 2014. 9. 2)

  • 제26조

    (삭제 2002.7.15)

  • 제26조의 2

    (삭제 2002.7.15)

  • 제26조의 3

    (삭제 2002.7.15)

  • 제26조의 4

    (삭제 2002.7.15)

  • 제26조의 5

    (삭제 2002.7.15)

  • 제26조의 6

    (삭제 2002.7.15)

  • 제27조 (교과이수단위)

    ① 교과 이수단위는 학점으로 하고, 1학기간 15시간 이상의 강의를 1학점으로 한다.
    ② 졸업에 필요한 최저 이수학점은 전문학사 학위과정의 2년제 학과는 80학점 이상, 3년제 학과는 120학점 이상, 4년제 학과는
        140학점 이상으로 하고, 학사 학위과정의 1년제 학과는 20학점 이상, 2년제 학과는 60학점 이상으로 하며, 현장실습을 전공필수
        로 개설한 학과는 현장실습교과를 반드시 이수하여 야 한다.(개정 2007.11.22., 2014. 7.21, 2015.3.10., 2015.6.16)
    ③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 제7조 및 동시행렬 제16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한국교육개발원 학점은행본부에 등록된 학점을
        인정하며, 우리대학에서 50학점(3년제 학과의 경우 65학점) 이상 취득하였을 경우 대학총장이 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④ (삭제 2002.12.10)
    ⑤ 계절학기에서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 6학점 이내로 한다. 다만, 현장실습 교과를 개설하는 경우에 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개정 2015.6.16)
    ⑥ 제25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한 현장실습 학점은 2학점 이상으로 하되 현장실습의 방법·기간 및 학점 기준 등에 관하여는 총장이
        따로 정한다.
    ⑦ 고등교육법 제23조의 규정에 의거 국내·외의 다른학교에서 취득한 학점은 졸업에 필요한 학점의 2분의 1의 범위안에서 이를
        우리대학의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⑧ 고등교육법 제39조의 규정에 의거 다른 학교, 연구기관 또는 산업체 등에서 행한 교육·연구 또는 실습 등을 특정한 교과목의
        이수로 인정할 수 있다.
    ⑨ 이 대학에서는 원격교육(위성·인터넷·PC통신 등)시설을 이용한 가상교육에 의해 취득한 학점을 인정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⑩ 학칙 제68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이 대학과 연계교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과목을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으며,
        학점인정 과목은 연계교육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따로 정한다.(신설 2004.12.23)
    ⑪ 이 대학교와 학점교류협정을 체결한 외국대학과 학생의 교류수학을 통해 교과이수를 허가할 수 있으며, 그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신설 2013. 2.28)

  • 제28조 (수업)

    ① 매학기의 개설 교과목은 그 학기 수업 개시 전에 총장이 이를 따로 정하고, 08:00부터 22:00까지 강좌를 개설할 수 있다.
        다만, 야간 강좌 개설학과의 수업시간은 총장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개정2016. 2.22)
    ② 제8조 제1항에도 불구하고 이 대학이 정하는 학기 개시일 이전에 제28조의4에 따라 해당 학기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신설 2016. 2.22)

  • 제28조의 2 (교수시간)

    전임교원의 책임시수는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28조의 3 (수강신청)

    ① 제21조, 제22조의2, 제48조 제1항에 따라 해당학기 등록을 마친 학생은 이 대학이 정하는 수강 신청 또는 정정 기간에
        수강신청과 정정을 마쳐야 하며,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교과목은 수강할 수 없다.(개정 2005. 2. 7, 개정 2016.2 .22)
    ② 제8조 제1항에 따라 이 대학이 정하는 학기 개시일 이전에 해당 학기를 시작한 학과의 경우에도 제1항에 따라 수강신청
        또는 정정을 한다.(신설 2016. 2.22)

  • 제28조의 4 (집중수업제)

    총장이 교육효과 및 현장적응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교과목은 8주 이내의 범위에서 집중적으로 수업할 수 있으며, 이에 필요한 구체적 사항은 따로 정한다.(신설 2015.6.16.)


제7장 성적평가 및 졸업
  • 제29조 (평가시험)

    ① 수강 신청한 교과목의 총 수업 시간수의 4분의 1을 초과하여 결석한 학생에 대해서 는 그 교과목의 성적을 인정하지 않는다.
        다만, 질병등의 사유로 출석할 수 없는 경우에는 총장의 허가를 받은 경우에 한하여 출석을 인정할 수 있다.
        (개정 2016. 10.11)
    ② 각 학과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졸업자격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개정 2016. 10.11)
    ③ (삭제 2016. 10.11)
    ④ (삭제 2016. 10.11)

  • 제29조의 2

    ① 졸업예정학기에 취업한 학생(이하 “조기취업학생”이라 한다)에 대해서는 제29조1항 본문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출석을 인정하며,
        수강 신청한 교과목의 성적을 인정할 수 있다.(신설 2016. 10.11)
    ② 조기취업학생에 대한 성적인정 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한 구체적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신설2016. 10.11)

  • 제30조 (성적)

    ① 학업성적은 각 교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하고, 출석상황·평소 학습성적·과제 및 시험성적 등을 종합 평가한다.
        다만, 실험·실습 및 기타 이에 준하는 특정교과의 성적평가는 총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② 학업성적은 다음과 같이 분류하며, 각 교과목의 강좌별 급제는 Do급 이상으로 하되, 성적평가를 점수로 표시할 필요가 없는
        의무이수교과목의 실험·실습 학칙 제27조 제8항 및 산업체위탁교육생관리규정 제12조에 따라 이수가 인정된 교과는 P를
        급제로 한다.(개정 2005. 2. 7, 2010, 5. 13)

성적평가
등급 배점 평점 환산점수
A+ 100 ~ 95 4.5 99
Ao 94 ~ 90 4.0 94
B+ 89 ~ 85 3.5 89
Bo 84 ~ 80 3.0 84
C+ 79 ~ 75 2.5 79
Co 74 ~ 70 2.0 74
D+ 69 ~ 65 1.5 69
Do 64 ~ 60 1.0 64
F 59이하 0 0
P 합격 불계 불계
  • ③ 추가시험 성적은 B+급까지 인정할 수 있다.
    ④ 성적평가 업무를 합리적으로 관리 운영하기 위하여 학생 성적 평가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⑤ 성적 배점분포에 대하여는 총장이 이를 따로 정할 수 있다.
    ⑥ NCS기반 운영교과의 직무능력평가시 향상교육 후 부여할 수 있는 점수는 최대한 B+ 로 한다.(신설 2016. 2.22)
    ⑦ 교원자격 무시험검정시 전공 및 교직 점수는 제30조 제2항의 환산점수를 기준으로 한다.(신설 2016.04.26)

  • 제30조 2 (NCS기반 교과 평가방법 등)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편성한 교과목의 평가방법 등에 대해서는 따로 정한다. (신설 2015.6.16.)

  • 제31조 (진급조건)

    상위 학년으로 진급할 수 있는 조건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개정 2015.6.16)

  • 제32조 (성적의 취소)

    ① 이미 인정된 성적이 과오 또는 부정행위에 의한 것일 때에는 이를 취소할 수 있다.
    ②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의 성적은 취소할 수 있다.
        1. 수강신청을 하지 아니하고 취득한 성적
        2. 매 학기 24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한 성적. 다만, 사회봉사 교과는 제외한다. (개정 2010. 5. 13)
        3. 중복 신청하여 취득한 성적
        4. 출석 미달 과목의 성적

  • 제33조 (성적경고)

    성적평가 결과 매학기 평점평균이 1.0 미만인 자는 이를 경고한다.

  • 제34조 (졸업 및 수료)

    ① 졸업에 필요한 전과정을 이수하고 제27조 제2항 및 제3항에서 규정한 졸업학점이 충족된 자에게는 별지 1호 서식의 학위증서를
        수여한다.(개정 2017.2.21.)
    ② 각 과별로 수여되는 전문학사 학위명은 다음과 같다.
        (개정 2008. 9. 9, 2011. 3.25, 2011.11. 8, 2012.2. 13, 2013. 2.28, 2014. 7.21, 2016. 10.11, 2017.2.21.)

각 과별 전문학사 학위명
학과명 학위명 학과명 학위명
인문
사회
게열
경영정보과 경영정보전문학사 공학
계열
전기조명과 전기조명전문학사
법률실무과 법률전문학사 컴퓨터게임과 컴퓨터전문학사
비서경영과 경영전문학사 컴퓨터정보과 컴퓨터전문학사
사회복지과 사회복지전문학사 반도체과 공업전문학사
세무회계과 세무회계전문학사 자연
과학
계열
의료정보과 의료정보전문학사
호텔관광과 호텔관광전문학사 뷰티케어과 뷰티전문학사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전문학사 간호과 간호전문학사
유통과 유통전문학사 간호학과 간호학사
공학
계열
건축소방설비과 공업전문학사 예체능
계열
3D조형과 3D조형전문학사
건축에너지과 공업전문학사 방송영화제작예술과 방송영화제작예술전문학사
기계과 공업전문학사 리빙디자인과 디자인전문학사
디지털전자과 공업전문학사 시각디자인과 디자인전문학사
자동차기계과 공업전문학사 컬러리스트과 색채관리전문학사
정보통신과 공업전문학사 패션스타일리스트과 패션스타일리스트전문학사
  • ③ 진급 또는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고도 진급 또는 졸업사정에서 탈락된 자에게는 별지 2호 서식의 수료증을 수여할 수
        있다. 이 경우 해당학년의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은 다음과 같다.(개정 2015.6.16.)
        1. 1학년 수료 : 40학점 이상
        2. 2학년 수료 : 80학점 이상
        3. 3학년 수료 : 120학점 이상
        4. 4학년 수료 : 140학점 이상
    ④ 학점 미달 등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한 후 후기졸업을 할 수 있다.
    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별지 3호의 서식에 따라 다음의 학사학위명을 수여한다.
        (신설 2012.. 2.13)(개정 2013.2.28, 2014. 1.22, 2014. 4.23, 2015.3.10., 2017.2.21.)

학사학위명
학과명 학위명
건축에너지학과 건축에너지공학사
방송영화제작예술학과 방송영화제작예술학사
패션스타일리스트학과 패션스타일리스트학사
시각디자인학과 미술학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사
간호학과 간호학사

  • ⑥ 계약학과 과정은 별지1호의 서식에 의거 다음의 전문학사 학위명을 수여한다.(신설 2012.12.17.)

학사학위명
학과명 학위명
컬러리스트과 색채관리전문학사

  • ⑦ 간호학과 학위과정은 별지 4호의 서식에 다음의 학사 학위명을 수여한다.(신설 2015.6.16.),(개정2016. 2.22)

학사학위명
학과명 학위명
간호학과 간호학사

  • 제34의2 (복수,공동학위제)

    ① 외국대학과의 교육과정 공동운영 협약에 의한 전 과정을 이수한 자에게 협약대학과 복수(공동)학위를 수여 할 수 있다.
        (신설 2013. 2.28.)
    ② 복수(공동)학위수여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신설 2013. 2.28.)

  • 제35조 (유급 및 졸업유보)

    ① 학점 미달 등의 이유로 진급에서 탈락된 자는 재학기간 중 1년 단위로 유급할 수 있으며, 졸업사정에서 탈락한 자는 졸업을
        유보한다. 다만, 그 운영방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② (삭제 2002.7.15)

  • 제35조의2 (학위 수여의 취소)

    총장은 다음 각 호의 학위를 수여받은 자가 해당 학위를 부정한 방법으로 받은 경우에는 제50조 제1항의 학생복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각가 그 학위 수여를 취소할수 있다.
        1. 제34조 제2항에 따른 전문학사 학위
        2. 제34조 제5항에 따른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에 대학 학위
        3. 제34조 제6항에 계야학과에 대한 전문학사 학위
        4. 제34조의2 제1항에 따른 복수(공동) 학위
        5. 고등교육법 제50조의3에 따른 의료인 양성을 위한 과정에 대한 학사학위
        (신설 2015.3.10.)


제8장 학생활동
  • 제36조 (학생회 조직)

    ① 건전한 학생활동을 통하여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며, 지도력과 자치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이 대학에 학생회를 두며, 그 운영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② 학생회는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있어서는 그 활동이 정지된다.

  • 제37조 (학생회비)

    학생회의 회원은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 제38조 (학생단체의 조직)

    학생회에 소속되지 아니한 학생단체를 조직하고자 할 때에는 학생지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개정 2010. 5. 13, 2014.10.28)

  • 제39조 (학생활동의 금지)

    학생은 학내·외 및 사이버공간을 막론하고 정당 또는 정치적 목적을 가진 사회단체에 가입하거나 이와 관련된 정치적 활동 및
    집단적 행위·시위·농성·수업거부·불온게시물의 무단부착 등 학업에 지장을 주는 일체의 행위를 할 수 없으며, 학교 운영에 관하여 간섭할 수 없다.

  • 제40조 (학생지도)

    ① 총장은 매학년 초 학생지도 계획을 세워 학생지도를 분담시키며 지도교수는 총장의 명을 받아 학생을 지도하되,
        특히 학칙위반자에 대하여는 특별지도를 하여야 하며, 개별상담에 응하고 그 문제 해결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여야 한다.
    ② 학생회를 지도 육성하기 위하여 학생지도위원회를 두며 학생지도위원회의에 관한 규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개정 2010. 5. 13, 2014.10.28)
    ③ 학생의 건전한 사이버공간 활동을 지도하기 위하여 사이버윤리위원회를 두며, 사이버공간 이용에 관한 규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개정 2010. 5. 13, 2014.10.28)

  • 제41조 (학생활동의 사전승인)

    학생단체 또는 학생이 다음에 열거한 행위를 하고자 할 때에는 총장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
        1. 교내·외 10인 이상의 집회
        2. 교내·외 광고·인쇄물의 부착 또는 배부
        3. 각 기관 또는 개인에 대한 학생활동 후원 요청 또는 시상 의뢰
        4. 외부인사의 학내 초청

  • 제42조 (간행물 발행)

    학생단체 또는 학생의 모든 정기·부정기 간행물은 지도교수가 지도하고 인쇄된 간행물은 배포전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제43조 (처벌)

    이장의 제규정을 위반하여 징계 제적된 자(타교에서 제적된 자를 포함한다)는 재입학 또는 편입학할 수 없다.


제9장 규율과 상벌
  • 제44조 (규율)

    학생은 학칙을 준수하고 성심성의로 학업에 종사하여 학문과 기술을 배우고 익혀 교양을 높임으로써 장차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자질을 닦아야 한다.

  • 제45조 (결석)

    학생이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결석하게 될 때에는 지체없이 학과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다만, 질병으로 인한 결석이 7일을 초과할 때에는 진료기관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 제46조 (포상)

    총장은 품행이 방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선행에 있어 타의 모범이 될만한 자에게 포상할 수 있다.

  • 제47조 (징계)

    ① 총장은 학생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할 때에는 교무위원회 심의를 거쳐 징계 처분할 수 있다.
        1. 이 학칙을 위반한 자
        2. 무계출 결석이 4주간을 초과한 자 또는 정당한 사유없이 출석이 무상한 자
        3. 학업성적이 열등하고 품행이 불량한 자로서 개전의 가망이 없는 자
        4. 기타 학생의 본분을 이탈한 행위를 한 자
    ② 징계는 그 정상에 따라 근신·유기정학·무기정학 및 제적으로 구분한다.
    ③ 제1항과 제2항에 관한 세부사항은 학생 상벌에 관한 규정으로 따로 정한다. (신설 2011. 3.25)


제10장 등록금(개정 2016. 2.22)
  • 제48조 (등록금 납입의무)

    ① 학생은 이 대학이 정하는 등록기간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개정2016. 2.22)
    ② (삭제 2016.02.22.)
    ③ 제1항에 따라 납부한 등록금은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교육부령)에 따라 반환한다.(개정 2016.2.22)

  • 제48조의2 (등록금심의위원회)

    ① 매년 등록금을 책정할 때에는 등록금심의위원회(이하 이 장에서‘위원회’라 한다)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신설 2011. 3.25)
    ② 위원회는 교원, 직원 및 학생을 대표할 수 있는 자와 관련 전문가 중에서 총장이 위촉하는 9명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각 구성단
        위의 정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다만, 제1호의 교직원에는 학교법인이 추천하는 재단인사를 포함한다.
        (신설 2011. 3.25, 개정2011.11. 8, 개정 2014.12.16., 2014.12.16.)
        1. 교직원: 4명
        2. 학생: 3명
        3. 관련 전문가 : 2명
    ③ 위원회의 구성에 있어서 제2항 각 호의 각 구성단위 가운데 어느 하나의 구성단위에 속하는 위원의 수가 위원정수의 2분의 1을
        초과하여서는 안 되고, 학부모 및 동문 위원의 총수는 전체 위원 정수의 7분의 1을 초과하여서는 안 된다. (신설 2011. 3.25)
    ④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신설 2011. 3.25)

  • 제48조의3 (위원회의 운영)

    ①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으로 선출한다. (신설 2011. 3.25)
    ②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신설 2011. 3.25)
    ③ 위원회는 회의의 일시, 장소, 발언 요지, 결정 사항 등이 기록된 회의록을 작성·보존 하여야 한다. (신설 2011. 3.25)
    ④ 위원장은 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간사 1명을 임명할 수 있다. (신설 2011. 3.25)

  • 제48조의4 (위원회의 회의)

    ① 위원회는 위원장 또는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한다. (신설 2011. 3.25)
    ②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 개최 7일전까지 회의일시 및 장소, 회의안건을 위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신설 2011. 3.25)

  • 제48조의5 (자료제출의 요구)

    ① 위원회는 등록금산정에 필요한 자료를 총장에게 요구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관계인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
       (신설 2011. 3.25)
    ② 총장은 제1항에 다른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이에 응하여야 한다. (신설 2011. 3.25)

  • 제49조 (등록금의 감면)

    총장은 품행이 방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및 국가유공자 자녀에 대하여 등록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감면할 수 있다.
    (개정 2016. 2.22)


제11장 장학금
  • 제50조 (장학금)

    ① 총장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는 학생복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
        (개정 2009.12.28., 2014.10.28)
        1. 학업성적이 평균 Bo급 이상인 자로서 품행이 방정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
        2. 학업성적이 평균 Co급 이상인 자로서 생활이 극빈한 자
    ② 장학금을 받은 학생이 휴학·퇴학·제적 및 징계 처분을 받았을 때에는 장학금의 지급을 중지한다.
    ③ 제1항의 학생복지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대해서는 따로 규정으로 정한다.(신설 2015.3.10.)


제12장 교수회 및 제위원회
  • 제51조 (구성)

    이 대학에 교수회를 두며, 전임 교원으로 조직한다. 다만,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그 외의 자를 포함시킬 수 있다.

  • 제52조 (소집 및 심의)

    ① 교수회는 총장이 이를 소집하고 의장이 되며, 총장 부재시에는 그 직무 대리자가 업무를 대행한다.
    ② 교수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총장의 자문에 응한다.
        1. 학과운영 및 발전에 관한 사항
        2. 교수방법에 관한 사항
        3. 교수연구에 관한 사항
        4. 기타 총장이 부의하는 사항

  • 제53조 (교무위원회 설치)

    이 대학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교무위원회를 둔다. 다만 교무위원회 세부규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54조 (교무위원회의 구성 및 소집)

    ① 위원회는 총장, 부총장, 행정처장, 행정보직교수, 학과장 및 교수평의회, 노동조합지부, 직원협의회를 각각 대표하는 1인으로
        구성한다. 다만,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약간명의 교수를 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개정 2007.11.22, 2010.5.13, 2011 .3.25)
    ② 교무위원회는 총장이 이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③ 교무위원회는 총장이 부의하는 사항을 심의한다.

  • 제54조의 2 (제위원회)

    이 대학의 주요사항을 심의하고 총장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각종 위원회를 둘 수 있다.

  • 제54조의 3 (성희롱방지특별위원회)

    ① 이 대학의 성희롱 방지를 위하여 성희롱방지특별위원회를 둔다.
    ② 성희롱방지특별위원회의 세부규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54조의 4 (장애학생특별지원위원회 )

    ①본 대학에 재학중인 장애학생 지원에 관한 중요 사항을 심의하기위해 장애학생특별지원위원회를 둔다. (신설 2011. 3.25)
    ② 장애학생특별지원위원회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신설 2011. 3.25)
    ③ 장애학생특별지원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신설 2011. 3.25)
        1. 대학의 장애학생 지원을 위한 계획
        2. 심사청구 사건에 대한 심사·결정
        3. 장애학생 지원을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4. 그 밖에 대학의 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13장 직제
  • 제55조 (교직원)

    이 대학에는 교원과 사무직원 및 조교를 둔다.

  • 제56조 (직제)

    ① 이 대학에는 기획처·학사운영처·학생취업처· 입학홍보처·사무처를 두며 필요한 경우 총장직속기구를 둘수 있다.
        (개정 2007. 11. 22, 2010. 5. 13, 2011. 6.14, 2013. 2.28, 2014. 4.23, 2014. 8.19,2016. 2.22)
    ② 각 국(처·팀)에 국장(처장·팀장)을 보하고 국장(처장·팀장)은 총장의 명을 받아 소관사무를 처리하고 국(처·팀)내 직원을
        지휘 감독한다.(개정 2013. 2.28)
    ③ 각 국(처·팀)의 사무분장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개정 2013. 2.28)

  • 제56조 2 (총장직속기구)

    ① 이 대학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총장직속 기구를 둔다.(신설 2013. 2.28)
        1. 국제교류원
        2. LINC사업단
        3. 특성화사업단(신설 2014. 8.19)
        4. NCS교육지원단(신설 2015. 8.4)


제14장 부속기관
  • 제57조 (부속기구)

    ① 이 대학에는 다음과 같은 부속기구를 둔다.(개정 2011. 3.25, 2014. 8.19, 2016. 2.22)
        1. 종합정보센터(전자계산소)
        2. (삭제 2013. 2.28)
        3. 평생교육원
        4. (삭제 2010. 5. 13)
        5. 예비군대대
        6. 신문방송사
        7. (삭제 2010. 5. 13)
        8. (삭제 2011. 3.14)
        9. NCS지원센터(2014. 4.23)
        10. (삭제 2013. 2.28)
        11. 장애학생지원센터(신설 2011. 3.25)
        12. (삭제 2014 4.23)
        13. (삭제 2014 4.23)
        14. 기초학습교양교육센터(신설 2014 8.19)
        15. 멘토링지원센터(신설 2014 8.19)
        16. 취업지원센터(신설 2014 8.19)
        17. 현장실습지원센터(신설 2014 8.19)
        18. 창업교육센터(신설 2014 8.19)
        19. 교수학습지원센터(신설 2014.12.16.)
        20. 종합정보센터(도서관) (신설 2016. 2.22)
    ② 부속기구의 운영에 관한 규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57조 2 (도서관)

    ① 도서관은 이 대학의 비전 및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도서 및 학술정보자료의 수집, 관리 및 열람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신설 2016. 2.22)
    ② 도서관에는 종합정보센터장을 두며, 이 대학의 전임교원 중에서 총장이 임명한다.(신설 2016. 2.22)
    ③ 도서관의 정책 및 운영에 관한 주요사항을 수립, 심의, 조정하기 위하여 도서관운영위원회를 둔다.(신설 2016. 2.22)
    ④ 제3항에 따른 도서관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구체적 사항은 따로 정한다.(신설 2016.2.22)
    ⑤ 도서관의 예산, 조직, 자료의 수집 및 관리, 시설 및 도서관 자료의 이용, 발전계획의 수립과 사서의 배치 기준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신설 2016. 2.22)


제15장 부설연구소
  • 제58조

    (삭제 2010. 5. 13)


제16장 부설기관
  • 제59조

    (삭제 2006.4.18)


제16장2 산학협력단 (신설  2003.12.4)
  • 제59조의2 (산학협력단의 설립)

    ①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산학협력 활동으로 미래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창의력 있는 산업인력을
        양성하고, 산업발전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고 확산하기 위한 연구와 개발을 하며, 산업체 등에 기술을 이전하고
        자문 등 산학협력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대학에 ‘용인송담대학 산학협력단’(이하 ‘산학협력단’)을 설립한다.
        (개정 2011. 3.25)
    ② 산학협력단은 법인으로 한다.

  • 제59조의3 (산학협력단의 구성 및 운영)

    ① 산학협력단에는 이사장의 승인을 얻어 총장이 임면하는 1인의 단장을 두며, 단장은 재임 중 산학협력단의 이사가 된다.
    ② 단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③ 산학협력단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구체적 사항은 따로 규정으로 정한다.

  • 제59조의4 (학교기업)

    ① 학교에 산업교육진흥및산학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제36조에 의한 학교기업을(이하 ‘학교기업’이라 한다.) 설치하고 학교기업의
        명칭, 연계학과, 사업종목은 별표 1과 같다.
    ② 학교기업의 소재지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마평동 571-1에 둔다. (신설 2011. 3.14)

  • 제59조의5 (학교기업의 현장실습 활용)

    ① 학교기업에서의 현장실습에 대하여 전공과목에 한하여 18학점까지 인정할 수 있다.
        다만, 1개 학기당 인정학점은 6학점 이내로 한다. (신설 2011. 3.25)
    ② 학교기업에서의 현장실습교육을 1개 학기당 16시간 이수한 경우 이를 1학점으로 인정한다.
        단, 학과의 특성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신설 2011. 3.25)
    ③ 기타 학교기업에서의 현장실습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별도규정으로 정한다. (신설 2011. 3.25)

  • 제59조의6 (학교기업의 보상금 지급기준)

    ① 학교기업 운영성과 결산 결과 순이익 발생시 순이익의 50% 범위 내에서 순이익 발생에 직접 기여한 교직원 및 학생에 대한
        보상금을 줄 수 있다. (신설 2011. 3.25)
    ② 교직원 1인당 연간 보상금은 순이익의 30%를 넘을 수 없다. (신설 2011. 3.25)
    ③ 학생에 대한 보상금은 장학금 형태로 지급하되, 1인당 연간 등록금 총액을 넘을 수 없다. (신설 2011. 3.25)
    ④ 제②항, 제③항에도 불구하고 사업 수행을 위하여 교직원 또는 학생이 특허 등 지적재산권을 제공한 경우 이에 대한 보상금은
        별도 기준에 의해 지급할 수 있다. (신설 2011. 3.25)
    ⑤ 학칙에서 정하지 않은 구체적인 보상금 지급기준은 별도 세칙으로 정할 수 있다. (신설 2011. 3.25)


제17장 평생교육
  • 제60조

    (삭제 2002.7.15)

  • 제61조

    (삭제 2002.7.15)

  • 제62조

    (삭제 2002.7.15)

  • 제63조

    (특별과정운영)
    ① 이 대학에는 1년 이내의 특별과정을 설치 운영할 수 있다.
    ② 특별과정은 이 대학에 설치된 학과와 유사한 분야에 한하여 설치할 수 있다.
    ③ 특별과정 운영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하되 매 학년도 관할청 장관에게 보고 후 운영한다.

  • 제64조 (평생교육원)

    ① 이 대학에는 일반 사회인에게 재교육 및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원을 설치·운영할 수 있다.
    ② 평생교육원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65조 (재취업 전직교육)

    ① 이 대학에는 신규미취업자, 실직자에게 직업능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재취업전직교육과정을 설치·운영할 수 있다.
    ② 재취업전직교육과정의 개설은 이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교육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자격증 취득이 용이한
        유망직종의 교육과정을 우선 개발한다.
    ③ 재취업전직교육과정의 교육과정은 과목당 16시간 이상을 1학점으로 하는 학점단위로 편성한다.
    ④ 재취업전직교육이수자가 이 대학의 유관학과에 입학 또는 편입학시 총장의 승인을 얻어 해당 과목의 이수 면제를 부여할 수
        있다.
    ⑤ 재취업전직교육사업의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66조 (시간제 등록)

    ① 이 대학에는 일반 사회인에게 재교육 및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간제 등록생을 선발할 수 있다.
    ② 시간제 등록생에 지원할 수 있는 자는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 한다.
    ③ 시간제 등록생을 위하여 선발하는 인원은 당해 학과 입학정원의 10% 이내로 한다.
    ④ 시간제 등록생의 선발방법은 출신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기록부와 면접고사의 성적 등으로 선발한다.
    ⑤ 시간제 등록생은 정규학생이 매 학기 신청할 수 있는 학점의 1/2 범위내에서 최대 20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다.
    ⑥ 시간제 등록생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67조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① 전문대학 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 학력 이상인 자를 대상으로 계속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설치,
        운영할 수 있다. (개정 2011. 6. 14)
    ②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이어야 한다.
        1.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로서 전문대학 입학 후 산업체 근무경력이 1년 이상인 자(경력있는 과정) (개정 20212.12.17)
        2.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학력인정과정 등록 후 산업체근무경력이
           1년 이상인 자(경력있는 과정) (개정 20212.12.17)
        3.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전공심화과정을 설치한 해당과 또는 교육과학기술부장
           관이 정하는 관련 과를 졸업한 자(경력 없는 과정) (신설 2012.12.17)
    ③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이수에 필요한 학점은 전문학사학위과정 이수학점을 포함하여 140학점 이상으로 한다.
    ④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운영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따로 정한다.

  • 제67조의2 (전공심화과정운영위원회)

    ① 전공심화과정 입학전형의 공정한 관리를 위하여 전공심화과정운영위원회(이하 이 조에서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신설 2011. 6.14)
    ②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ㆍ의결한다.
        1. 전공심화과정 입학전형에 관한 사항
        2. 전공심화과정의 운영,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사항
        3. 학위과정 졸업생 및 산업체의 교육만족도 조사
        4. 그 밖에 전공심화과정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③ 위원회는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담당업무부서장이 된다.(개정 2014. 1.22)
    ④ 위원은 설치학과의 교수, 관련 산업체 인사, 외부인사 중에서 총장이 위촉하며, 산업체 인사 위원은 위원총수의
        2분의 1 이상이어야 한다.
    ⑤ (삭제 2014. 1.22).
    ⑥ 위원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⑦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⑧ 위원회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에 대한 자체 질 관리를 위하여 매년 1회 이상 모집단위별로 자체평가를 실시하여야 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야 한다.

  • 제67조의3 (전공심화과정교육과정편성위원회)

    ① 전공심화과정교육과정편성위원회(이하 이 조에서 “편성위원회”라 한다)는 제67조의2의 전공심화과정운영위원회 내에 둔다.
        (신설 2011. 6. 14)
    ② 편성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ㆍ의결한다.
        1. 전공심화과정의 교육과정의 편성에 관한 사항
        2. 전공심화과정의 교육과정의 운영 및 점검에 관한 사항
        3. 전공심화과정의 수요자 의견의 수렴에 관한 사항
        4. 그 밖에 전공심화과정의 운영에 관한 사항
    ③ 편성위원회는 전공심화과정 설치학과의 교수, 산업체인사, 외부인사 중에서 총장이 위촉하는 위원으로 구성한다.
        이 경우 산업체인사 위원은 위원 총수의 2분의 1 이상이어야 한다.
    ④ 편성위원회의 위원장은 전공심화과정 설치학과의 학과장으로 한다.
    ⑤ 편성위원회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소집요구가 있는 경우에 소집한다.
    ⑥ 편성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⑦ 편성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 제68조 (교육과정 연계)

    ①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59조에 의거, 직업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실업계 고등학교, 대학, 산업대학 및 산업체와 상호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② 연계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가 이 대학에 입학을 원하는 경우 우선 선발할 수 있다.
    ③ 기타 운영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68조의2 (학점은행제)

    ① 고등학교 졸업 또는 이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자를 대상으로 개인의 학습 경험을 학점으로 인정하여 2년제
        80학점, 3년제 120학점 이상을 취득한자 중 우리 대학에서 2년제 50학점, 3년제 65학점 이상 취득한 자에 대하여는 전문학사
        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② 기타 학점은행제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제68조의3 (계약학과)(신설 2012. 12.17)

    ① 계약학과의 교육과정은 다음 각 호에 따라 편성한다.
        1. 계약학과의 교육과정은 학칙 제25조를 준용하되, 계약 산업체와 협의하여 별도로 편성ㆍ운영할 수 있다.
        2. 계약학과 학생이 계약학과 교육과정과 관계되는 근무경력을 가진 경우에는 계약학과의 졸업 이수학점의 100분의 20범위
           내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하여 학점을 부여할 수 있으며, 근무경력과 학점의 인정범위는 총장이 따로 정한다.
    ② 계약학과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본 학칙이 정한 자격을 갖추고 계약학과 설치ㆍ운영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경우로 한다.
    ③ 계약학과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와 그 부담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법 시행령 제8조 제2항 제5호의 규정에 따라 계약학과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해당 산업체등과 상호 협의하여 정하며, 학생
           납부금과 산업체 부담금 및 제5조의 공동계약에 의한 국가ㆍ지방자치단체ㆍ공공기관의 재정지원금으로 충당한다.
        2. 제②항에 따라 계약학과를 설치하는 경우에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산업체등의 부담금은 계약학과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의
           100분의 50 이상이어야 한다. 또한 계약학과 학생이 부담하는 등록금의 총액은 계약학과 등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의 100분의
           50을 초과할 수 없다.
        3. 등록금은 산업체등과 계약에 의하여 책정하며 학기제로 부과함을 원칙으로 한다.
    ④ 계약학과의 학기와 수업일수에 관한 사항은 본 학칙 제7조에서부터 제10조를 따른다.
    ⑤ 계약학과 학생의 퇴직 및 계약학과 폐지에 따른 학생의 신분 및 부담금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각 호와 같다.
        1. 계약학과가 설치ㆍ운영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폐지되는 경우 관련 학과에 소속시키며, 당해 계약학과에 재적하는 학생의 학업
           이수, 납입금 등에 관한 제반 사항은 본 대학의 재적생과 동일하게 적용한다.
        2. 계약학과 학생이 본인의 원에 의해 퇴직한 경우에는 입학 취소 또는 제적처리 한다. 다만 산업체 등의 도산, 구조조정 등으로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퇴직한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으며, 이때 학생 부담금은 운영계약서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
    ⑥ 계약학과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종합 심의ㆍ조정하기 위하여 계약학과 운영위원회를 둘 수 있다. 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18장 학칙 제.개정 절차
  • 제69조 (학칙 제정 및 개정의 예고)

    학칙을 제·개정을 할 경우에는 제·개정안의 취지, 주요내용 또는 전문을 교내전산망 등에 공고하여야 한다. (개정 2011. 3.25)

  • 제70조 (공고기간)

    학칙 제·개정안의 공고기간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20일 이상으로 한다.

  • 제71조 (의견제출 및 처리)

    ① 이 대학의 교직원은 공고된 제·개정안에 대하여 그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② 당해 제·개정안에 대한 의견이 제출된 경우 의견을 제출한 자에게 그 제출된 의견의 처리결과를 통지하여야 한다.

  • 제72조 (심의)

    사전예고 절차를 거친 제·개정안은 학칙에 의거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 제73조 (공포절차 및 공포)

    제반학칙의 공포는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마친 후 관계서류를 첨부하여 총장의 승인을 얻어 공포 후 관할청 장관에게 보고한다.

  • 제74조 (시행세칙)

    이 학칙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제19장 자체평가
  • 제75조 (자체평가)

    고등교육법에 따라 대학의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연구 등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대학자체평가를 실시하며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신설 2009.12.28)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199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1995년 3월 24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1996년 10월 2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199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1997년 11월 25일부터 시행한다.(전행81413-799)
    ② (학과의 명칭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학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97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명칭 변경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1997년 11월 28일부터 시행한다.(전학81412-735)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1998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전문81413-215)
    ② (교명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1. 이 학칙 시행당시 종전의 용인공업전문대학 재적생은 이 학칙에 의하여 용인송담대학의 재적생으로 본다.
        2. 이 학칙 시행당시 종전 학칙의 교명으로 수여된 졸업장 또는 전문학사 학위는 각각 이 학칙의 교명으로 발급된 것으로 본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1998년 11월 19일부터 시행한다.(전문81413-971)
    ② (학과의 명칭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학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98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명칭 변경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1999년 4월 9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1999년 5월 12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1999년 9월 7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1999년 11월 15일부터 시행한다.(전문81413-347)
    ②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기계과, 기계설계과, 전자계산과, 사무자동화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99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자는 컴퓨터응용설계과, 컴퓨터응용자동화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과, 인터넷경영정보과
        소속으로 본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0년 4월 24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0년 8월 2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0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0년 9월 25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0년 10월 25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0년 11월 2일부터 시행한다.(전문81413-1098)
    ②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제지공업과, 전자과에 소속된 재학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1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제지·패키징시스템과, 디지털전자정보과 소속으로 본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1년 5월 16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1년 10월 29일부터 시행한다.(전문81413-1248)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2년 7월 15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2년 12월 10일부터 시행한다.
    ② 제4조는 2002년 10월 10일부터 시행한다.(전문81413-1081)
    ③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전기설비과에 소속된 재학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2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전기정보과 소속으로 본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3년 3월 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3년 12월 4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3년 12월 15일부터 시행한다.
    ② 제4조는 2003년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전문81413-994)
    ③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컴퓨터소프트웨어과, 전기정보과, 텍스타일디자인과, 실무영어과에 소속된 재학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3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컴퓨터정보과, 조명인테리어과, 섬유패션디자인과, 영어과
        소속으로 본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2004년 3월 25일부터 시행한다.(사학정책과-616)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4년 12월 23일부터 시행한다. (인력수급정책과-2278)
    ②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제지패키징시스템과, 컴퓨터응용설계과, 컴퓨터응용자동화과, 컴퓨터정보과,
        인터넷경영정보과, 멀티미디어과, 방송영상과, 디지털전자정보과에 소속된 재학생 중 2004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유통문화산업계열, 자동차기계과, 캐드그래픽스과, 컴퓨터게임정보과, 인터넷경영정보계열, 멀티미디어계열, 방송영상계열,
        디지털정보과 소속으로 본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2005년 2월 7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2005년 8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2006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전문대학정책과-1252(2005. 11. 14)]
    ②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 조치) 종전의 유통문화산업계열, 자동차기계과, 캐드그래픽스과, 인터넷경영정보계열, 정보통신과,
        산업디자인과, 섬유패션디자인과, 멀티미디어계열, 디지털정보과, 의료정보시스템과, 조명인테리어과, 건축설비과,
        시각디자인과, 방송영상계열에 소속된 재학생 중 2005학년도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유통학부, 자동차기계학부
        자동차기계전공, 자동차기계학부 자동차기계설계전공, 경영정보비서학부 경영정보전공, 정보미디어학부 정보통신전공,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전공, 디자인학부 섬유패션디자인전공, 정보미디어학부 멀티미디어컨텐츠전공, 정보미디어학부
        디지털전자전공, 의료정보학부 의료정보시스템전공, 건축인테리어학부 조명인테리어전공, 건축인테리어학부 건축소방설비전공,
        디자인학부 광고홍보디자인전공, 방송영상학부 영상제작전공, 방송영상학부 방송연예음악전공 소속으로 본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6년 4월 18일부터 시행한다.
    ②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컴퓨터게임정보과 학제 변경에 따라 2003학년도 이전 입학자의 복학 처리시에는 수업연한을
        본인이 선택하여 학업할 수 있도록 하며, 2003년 1학기부터 적용한다.
    ③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2005학년도 방송영상계열 방송연예전공으로 입학한 자는 2006학년도부터 방송연예·음악전공
        소속으로 본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전문대학정책과-4314(2006. 8. 11)]
    ②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방송·영상학부 영상제작전공, 방송·영상학부 방송연예·음악전공, 방송·영상학부
        방송기술전공, 문화·예술학부에 소속된 재학생 중 2006학년도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방송·영상학부 방송·영상제작전공,
        방송·영상학부 방송연예뮤지컬전공, 방송·영상학부 방송·인터넷기술전공, 문화예술학부 소속으로 본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2007년 10월 26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2007년 11월 22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8년 3월 28일부터 시행한다. [입학 2007-47(2007. 9. 28)]
    ②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자동차·기계학부 카일렉트로닉스전공 및 방송·영상학부 방송·인터넷기술전공에
        소속된 재학생 중 2008학년도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자동차·기계학부 자동차전자전공, 방송·영상학부 방송·영상제작
        전공 소속으로 본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08년 9월 9일부터 시행한다.〔입학 2008-28(2008. 6.16)〕
    ②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 조치) 종전의 자동차·기계학부 자동차기계설계전공 및 자동차전자전공에 소속된 재학생 중
        2009학년도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기계과 및 자동차·기계과 소속으로 본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2009년 1월 16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2009년 8월 27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2009년 12월 28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2010년 5월 1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이 규정은 2011년 3월 25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2011년 6월 14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11년 11월 08일부터 시행한다.
    ② (수업연한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2년제 과정이 3년제 과정으로 변경되었을 경우, 2년제 과정으로 입학한 자의 신분, 학위취득
        등 학사운영에 대하여는 종전의 학칙에 의한다.
    ③ 2년제 과정으로 입학한 학생이 휴학하였다가 복학할 경우, 본인의 의사에 따라 동일학과 2년제 또는 3년제 학과를 선택하여
        재학할 수 있다.
    ④ 2년제 과정으로 입학한 학생이 제적되었다가 재입학하는 경우는 3년제 과정으로 재입학한다.


부칙
  • (시행일) 이 학칙은 2012년 2월 1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12년 12월 17일부터 시행 한다.
    ②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 조치) 종전의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실내건축에너지학과에 소속된 재학생 중 2013학년도말
        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건축에너지학과 소속으로 본다.


부칙
  •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13년 2월 28일부터 시행한다.
    ② (경과조치)2013학년도 이전에 컴퓨터게임과에 입학한 학생(이하 “전과대상자”라 한다.)이 제19조(전과) 규정에 따라
        컴퓨터정보과로 전과할 경우 “전과대상자”의 절반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향후 5년간(2014학년도 1학기부터 2018학년도
        2학기 까지) 총장이 허가 한다.
    ③ (경과조치)위 항에 따른 전과생의 경우 컴퓨터게임과에서 이수한 전공학점은 컴퓨터정보과의 전공학점으로 모두 인정한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이 학칙은 2013년 8월 21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이 학칙은 2014년 1월 22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14년 4월 23일부터 시행한다.
          ② (경과조치) 2014학년에 입학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시각디자인학과 학생은 졸업 시 변경된 학사학위명을 따른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이 학칙은 2014년 5월 28일부터 시행한다.(2014년 2차 대학평의원회-2014. 5.28)


          • 부칙
            • 제1조 (시행일) 이 학칙은 2014년 7월 21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
              • 제1조(施行日)
                ① 이 학칙은 201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기획 2014- 45(2014. 4.25)]
                ②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조명인테리어과, 토이캐릭터창작과, 멀티미디어영상과, 뮤지컬연기과, 산업디자인과,
                    섬유패션디자인과에 소속된 재학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5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전기조명과, 3D조형과, 연
                    기영상과, 리빙디자인과 소속으로 본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이 학칙은 2014년 8월 19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이 학칙은 2014년 9월 2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이 학칙은 2014년 10월 28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14년 12월16일 부터 시행 한다.
                        ②제57조 제1항 제19호는 2014년10월17일 부터시행 한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이 학칙은 201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이 학칙은 2015년 3월 24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15년 6월 16일부터 시행한다.
                              ② (수업연한 4년제 간호학과 전환에 따른 경과조치) 3년제 간호과에 입학한 학생이 학칙 제20조에 따라 재입학할 경우의 수업연한
                                  은 동일학제가 운영되는 시점까지 허용한다.
                              ③ 3년제 간호과에 입학한 학생이 학칙 제22조의2에 따라 복학할 경우, 학생의 의사에 따라 3년제 또는 4년제를 선택하여
                                  재학할 수 있다.
                              ④ 3년제 간호과로 입학한 자가 3년제 과정을 이수한 후 4학년으로 진학하고자 할 경우, 4학년 정원범위 내에서 총장이 정하는 소
                                  정의 절차를 거쳐 진학 할 수 있다.
                              ⑤ 제4항에 따라 4학년으로 진학한 학생이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할 경우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15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② 제59조 4에 의거 설립된 송담이노텍 학교기업은 2015년 6월 1일 부터시행 한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이 학칙은 2016년 2월 22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이 학칙은 2016년 4월 26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1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② (학과의 개편등에 따른 경과조치) 방송영화제작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7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방송영화제작예술과 소속으로 본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① 이 학칙은 201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② (학과의 개편등에 따른 경과조치) 영어과, 스타일리스트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7학년도 말까지 졸업하
                                            지 못한 자는 호텔관광과, 패션스타일리스트과 소속으로 본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이 학칙은 2017년 2월 21일부터 시행한다.